▲ 청주 이끌림치과 장태호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오복 중 하나인 치아는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데 큰 역할을 하는 기관이다. 음식물 섭취 시 저작 기능으로 소화를 돕고, 정확한 발음으로 언어를 구사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가지런하고 바른 배열의 치아는 외적인 심미성을 충족시켜, 기능적∙심미적 역할을 모두 한다.

하지만 치열이 고르지 못하거나 정상적으로 교합되지 않는 부정교합이 있을 경우에는 돌출입과 덧니, 주걱턱 등을 유발해 올바른 발음을 하기 어려워지고, 저작능력이 저하될 수 있다. 또한 부정교합으로 인해 구강 내 치주질환 등이 유발될 수 있어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또한 비뚤어진 치열이나 주걱턱, 돌출입 등은 심미적인 문제를 발생시켜 상당한 외모적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 이에 교정치과를 방문해 현재 상태에 대한 정확한 진단 후, 자신에게 맞는 교정치료 방법을 통해 교정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3D CAD, CAM 등을 이용한 3D 디지털 교정 시스템을 통해 환자 구강에 최적화된 맞춤 교정장치 틀로 교정장치를 부착할 수 있어, 교정의 정확성과 정밀성을 향상하고 교정장치 부착시간 및 교정기간 단축이 가능해졌다.

3D 디지털 치아교정은 치아의 배열과 관련 질환 등 전체적인 구강 상태를 진단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3D 구강 카메라를 통해 치아모양을 스캔하고, 스캔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환자에게 최적화된 맞춤 디지털 교정장치 부착 틀을 디자인한다. 3D 프린터로 디자인한 교정장치 부착 틀을 제작하며, 완성된 부착 틀을 통해 정밀하고 정확하게 교정장치를 부착할 수 있다.

3D 모르페우스의 입체 스캐너를 이용해 미리 교정 후의 모습도 예측할 수 있어, 교정 전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정 결과 예측을 통한 체계적인 교정 플랜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교정장치의 종류는 설측교정과 투명교정, MTA 부분교정, 데이몬클리어, 클리피씨교정, 인비절라인 등으로 다양하며, 환자의 부정교합 유형이나 환자의 니즈에 따라 적합한 장치를 선택할 수 있다.

치과 교정은 세밀한 진단과 고난도 기술이 요구되는 치료로, 환자 상태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도록 첨단 기술을 갖춘 교정치과에서 받는 것이 교정 결과에 도움이 될 것이. 의료진을 선택할 때도 진단 결과에 따른 최적의 맞춤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는 숙련된 교정과 전문의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청주 이끌림치과 장태호 원장-교정과 전문의)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