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수역 이앤이치과 이상빈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예전에 비해 구강 건강뿐만 아니라 미적인 부분까지 고려해 교정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특히 주걱턱이라고 불리는 부정교합의 구강구조를 지닌 사람들은 치료를 받기 위해 성형외과나 치과를 알아볼 것이다. 다만 성형외과에서는 외적인 미용으로 접근한다면, 치과에서는 학술적 명칭으로 악교정 수술이라고 이야기한다.

악교정수술이라고 불리는 교정술은 본래 미적인 성형수술이 아닌 기능적인 수술이다. 그렇기 때문에 주걱턱 교정 치료만으로는 외모 개선에 한계가 있다. 그래서 치과에서는 교정 치료와 함께 수술도 동반하게 되는데, 이 때문에 교정 의사와 구강외과 의사 간에 긴밀한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치료를 통해 음식을 씹는 기능이 좋아지므로 음식물을 제대로 섭취할 수 있으며, 발음이 새는 것도 방지하여 발음 또한 또렷해진다. 무엇보다 주걱턱, 무턱으로 인한 외모적 콤플렉스를 해결하는 심리적인 효과도 볼 수 있다.

치료 기간은 보통 환자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수술 전에 1년~1년 6개월 정도 교정 치료를 먼저 하게 된다. 이때는 치아 배열과 수술 후에 교합이 잘 되도록 상하 치열을 조정해 주는 단계다. 이후 수술 후에 마무리 교정이 3~6개월에 걸쳐 진행된다.

그런데 한참 성장하는 어린이의 경우, 악교정 수술은 시행할 수 없고 턱교정 치료를 하게 되는데, 턱의 상태에 따라 턱 교정 시기가 다르다. 위턱이 큰 경우에는 최대 성장기인 12~14세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제일 효율적이다. 만약 위턱이 크거나 아래턱의 성장이 미약한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8~10세에도 치료를 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혼합치열기가 끝나가고 영구치열기가 시작되는 10~12세에 시작하는 것이 적합하다.

반대로 아래턱이 크거나 위턱의 성장이 미약한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6~8세 정도에 조기 치료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이때가 지나면 턱 교정은 어느 정도 가능하나, 골격성 효과가 많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아이들은 턱 교정장치인 헤드기어(head gear)나 페이스 마스크(face mask)를 이용해 교정하는 방법으로 위턱이나 아래턱이 자라는 것을 억제할 수 있다.

교정 치료는 환자 개인의 상태에 따라 치료 기간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18개월에서 길게는 5년까지 걸릴 수 있다. 특히 전반적인 구강구조와 기능을 모두 고려해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또 치아와 그 주위 조직에 무리를 주지 않고 치아를 서서히 이동시켜야 하므로 치료에 많은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다. 하지만 환자가 정기적인 치료를 받고, 장치를 잘 장착하는 경우에는 치료 기간이 단축될 수 있다.(이수역 이앤이치과 이상빈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