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분당 서울위드치과 변성만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오복 중 제일이 치아 건강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치아의 중요성은 예로부터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치과에 대한 두려움으로 치과 치료를 미루는 사람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치료과정에서 느껴지는 통증과, 어릴 적 트라우마 등으로 인하여 치료가 필요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치과 방문을 미루게 된다.

단순히 치과에 가는 것 자체를 두려워하는 것에서 그치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환자들의 구강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현실적인 해결책이 필요하다.

이에 대안으로 수면진정치료라 불리는 의식하진정요법을 이용한 치료가 있다.

의식하진정요법은 전신마취와는 달리 치료 전 약물투여를 통해 환자를 가수면 상태로 유도함으로써, 마취 상태에서도 환자의 의식이 존재하고 자가 호흡이 가능한 치료법이다. 치과 치료에 대한 불안감을 최소화한 상태로 환자와 협조하에 치료를 진행한다.

수면진정치료는 전신마취와 다르게 얕은 의식이 있는 의식하에서 진행되며 치료과정에서 환자분과 간단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의식이 돌아온 상태에서는 전 치료과정을 거의 기억하지 못하기 때문에 잠이 들었다고 생각하게 된다.

의식하진정요법은 임플란트 시술뿐만 아니라 뼈이식임플란트, 여러 개의 매복 사랑니 발치, 보철 치료 등의 진료과목에 적용된다. 인체에 무해하며 통증을 최소화하는 치료가 가능해 치과 치료에 대한 두려움과 트라우마가 있는 분, 바쁜 현대인들에게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다.

치과 치료를 계속해서 미루고 치아가 소실된 상태를 오래 방치할 경우 잇몸뼈의 소실이 가속화되어 구강 건강이 전반적으로 크게 망가지고, 치료의 범위 및 비용이 더욱 확대될 위험이 있는 만큼 두려움으로 치료를 미뤄왔다면 수면 임플란트를 통한 치료 계획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수면 치료 치과를 선택할 때는 전문의의 임상 경력과 숙련도를 확인해야 하며, 사후 관리가 철저한지, 멸균소독 시스템을 갖춰 바이러스 감염 위험으로부터 안전한 치과인지 등을 해당 치과 홈페이지에서 치료 전후와 치료 후기 등을 살펴본 뒤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분당 서울위드치과 변성만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