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기한의원 안산점 성청목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가을철은 낮과 밤의 기온 차이가 심해져 면역력이 약해지기 쉬우며 각종 바이러스 질환에 쉽게 노출될 수 있는 계절이다. 우리는 이때 건강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쉽게 발생하는 피부질환의 대표적인 예로 사마귀 질환을 들 수 있다.

사마귀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부위를 가리지 않고 생기는 질환이다. 손에 생기는 손 사마귀, 발에 생기는 발 사마귀, 생식기나 항문에 생기는 콘딜로마(곤지름) 등이 있으며, 병변이 융기되는 편평사마귀, 수포가 생기는 물 사마귀 등 종류도 매우 다양하다.

사마귀는 발생하게 되면 피부 위에 과도하게 돌출되어 외관상으로 좋지 않고, 시간이 지나면 크기와 범위가 확대되어 피부가 건조해지며 갈라지기도 한다. 또한 증상이 심해지면 치료를 하더라도 흉터를 남길 수 있고, 주변에 쉽게 옮길 수 있는 질환이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에 발견 시에 조기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사마귀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흔히 사용되는 레이저나 냉동치료는 일시적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지만 재발할 수 있으며, 근본치료로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사마귀의 재발을 줄이기 위해서는 면역력을 높이고 피부 기능을 되살리는 것이 중요하다. 면역력을 높이고 피부 기능을 되살리면 자연치유가 되면서 통증이 거의 없으며 재발 가능성도 낮아진다.

사마귀의 한의학적 치료는 인체의 면역력을 증대시키는 한약과 면역 약침, 침 치료와 뜸 치료 등을 통해 병을 이겨내게 만드는 것이다. 또한 환자 인체의 기혈을 보충하여 피부의 재생력을 높이고 사마귀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시키는 맞춤형 치료를 하는 것이다.

사마귀 치료는 평소 본인의 생활습관에 따라 회복의 속도가 달라진다. 충분한 보습과 올바른 영양 섭취는 치료에 중요하게 작용 될 것이다. 주의할 점으로는 육류 위주의 식습관은 자제하며, 건조하다고 하여 자주 긁게 되면 다른 부위로 전염이 쉽게 일어나기 때문에 절대로 긁지 않는 것이 좋다.(생기한의원 안산점 성청목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