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 포시즌성형외과 제갈정재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코는 미용적으로 봤을 때 콧대부터 코끝까지 곧고 날렵하게 뻗어져 내려오는 모양을 일반적으로 예쁘다고 말한다. 기능적으로는 호흡을 담당하고 있는 부위이기 때문에 단순히 미용을 목적으로만 코수술을 생각할 수 없다. 미용과 기능적 수술을 동시에 진행 해야하는 기능코성형이다.

기능적으로 문제가 되는 질환 수술과 미용성형을 함께 수술 한 후 환자가 보유하고 있는 실비 보험을 통해 기능적 수술에 대한 보험 혜택을 받는 것이다. 코 수술에 투자하는 비용과 시간을 줄 일 수 있고 성형수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으로 인해 기능코수술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외형적으로 봤을 때 코는 얼굴 중앙 선상에 놓여있어야 한다. 외형적으로 봤을 때 코가 C자형이나 S자형으로 휘어진 경우 외형적으로는 물론 코의 내부 구조까지 함께 변형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를 받은 후 교정해야 한다. 기능적, 외형적 변형을 동시에 발생시키는 비중격만곡증은 코의 중심을 바로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비중격이 휘어진 경우를 말한다. 이는 코막힘, 비염, 축농증 등의 질환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기능코성형을 통한 개선이 도움이 된다.

비중격만곡증 외에도 호흡을 조절하는 공간이 좁아져 코막힘을 유발하는 비밸브 협착증이나 콧물, 재채기, 코막힘 등을 동반하는 비염 등의 수술도 기능코수술을 통해 개선이 가능하다.

코의 기능적 문제는 내부 구조가 영향을 미친다. 이는 개인의 연골 형태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수술방법 또한 환자 개인마다 다르다. 미용 수술로 자연스러운 코 모양을 만들고 기능까지 온전히 회복하기 위해서는 코에 대한 의학적 지식을 충분히 갖춘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정밀하고 자세한 검사를 통해 진단을 받고 개인의 코 상태에 적합한 올바른 수술로 진행해야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다.(부산 포시즌성형외과 제갈정재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