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안동 참튼튼병원 이재희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몸 안에 돌이 생기면서 발생하는 질환이 은근히 많이 있다. 예를 들어 요로결석, 담석증, 그리고 석회화건염이 있다. 요로결석은 요로에, 담석증은 쓸개에, 석회화건염은 어깨 부위에 돌이 생기는 질환이다.

몸속에 돌이 생긴다는 게 이상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이는 칼슘 성분이 침착된다는 뜻이다. 어깨를 회전시키는 힘줄 내에 석회가 생기면 극심한 어깨 통증을 유발하며 때때로 응급실을 긴급하게 찾는 환자도 있다.

어깨에 석회가 침착되어도 통증이 없는 경우도 있으나, 석회가 녹을 경우에는 염증을 일으켜 참을 수 없는 통증을 일으킬 수 있다. 갑작스러운 어깨 통증이 생겼을 때 무조건 참지 않고 조기에 치료해야 더 심각한 통증을 막을 수 있다.

석회화건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밤에 통증이 더욱 심해지고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어깨 끝 쪽을 누를 때 통증이 발생한다, 가벼운 통증이 느껴지다가 부분적으로 칼로 찌르는 듯한 심한 통증이 나타난다, 등이 있다.

석회화건염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주로 노화로 인해 어깨 힘줄이 괴사되면서 석회질이 침착되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또한 노년기가 아니더라도 무리한 어깨 사용으로 힘줄에 압박이 가해지면 염증 반응이 나타나면서도 발생할 수 있다.

그러므로 나이에 상관없이 석회화건염은 주의해야 하며 X-ray 촬영으로도 어깨 석회화 유무와 위치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방치하지 말고 통증이 나타날 때 내원하여 전문가에게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석회화건염을 치료하기 위해서 대표적으로 체외충격파를 이용할 수 있다. 체외충격파는 석회성 물질을 깨뜨리는 동시에 힘줄의 혈류를 증가시켜 통증을 줄여주는 치료법이다.(장안동 참튼튼병원 이재희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