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산 제이치과 정원준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치아교정 치료를 성장기에 시작하면 유리하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다만 간혹 이러한 내용이 잘못 알려져 치아교정은 성장기에만 가능하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치열, 교합 등에 문제가 있음에도 치료를 받지 않는 사람이 있다. 실제로는 성인이 된 이후에도 치아교정으로 충분히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가지런하지 못한 치열과 제대로 맞물리지 못하는 치아 교합은 식사와 발음 등에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또 칫솔질이 어려워 음식물이 끼기 쉽다 보니 충치, 치주질환 등 구강 질환 발생률을 높이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는 시간이 지난다고 해도 해결되지 않고 오히려 심해질 수 있다. 때문에 나이와 무관하게 치열, 교합에 문제가 있다면 치아교정 치료를 받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실제로 최근에는 2030을 넘어 중장년층에서도 치아교정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성인 치아교정을 앞두고 혹시나 치열, 안모가 이상하게 변하지 않을지 걱정하는 경우가 있다. 3D 모르페우스 장비는 입체 스캐너를 활용하여 치아교정 후의 모습을 미리 예측할 수 있게 도와준다. 치아교정 전, 갖게 되는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고, 보다 체계적인 교정 플랜을 수립하여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성인 치아교정은 대부분 사회생활을 지속하는 중에 받으므로 눈에 띄는 장치가 부담될 수 있다. 메탈 소재의 은색 교정 장치 일변도였던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다양한 교정 장치가 개발되었다. 특히 설측장치, 투명교정장치는 치료 중에도 잘 드러나지 않아 선호도가 높은 장치이다. 이외에 치료 중 통증이 부담스럽고 치료 기간을 줄이고 싶다면 클리피씨가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

만족스러운 성인 치아교정 치료를 받기 위해서는 경험과 실력을 갖춘 의사를 찾아야 한다. 이때 보건복지부 인증을 받은 교정과 전문의를 선택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이외에 교정치료는 긴 치료 기간이 소요되는 치료인 만큼 첫 진료부터 사후관리까지 주치의 변경 없이 책임 진료를 시행하는 치과를 찾는 것도 중요하다.(일산 제이치과 정원준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