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자역 데일리치과 이찬희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신경치료는 심한 충치·잇몸병 또는 치아의 신경조직인 치수까지 세균에 감염되었을 때 조직을 제거하고 그 자리를 특수한 재료로 충전하는 치과 치료방법이다. 자연치아를 없애지 않고 보전하는 것이 목적이다.

흔히 신경 치료라 부르는 치과 처치는 엄밀히 말해 신경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다. 인체에서 가장 단단한 조직인 치아는 겉모습과 달리 그 내부에 치수라고 부르는 신경과 혈관이 풍부한 연조직이 있다. 치수는 치아의 뿌리 즉 치근의 끝까지 뻗어 있으며 뿌리 끝의 좁은 구멍(치근단공)을 통해 치근을 둘러싸고 있는 잇몸 뼈(치조골)속 치주인대의 혈관과 신경에 연결되어 있다. 이가 아프다고 느끼는 것이 자극으로부터 치아를 보호하도록 치수의 신경이 반응하여 나타내는 증상이다.

심한 충치로 치수까지 감염이 되거나 치아의 파절 등 외상으로 치수가 노출되면 세균에 감염되고, 염증으로 이어진다. 이런 경우에는 심한 통증이 생기고 치수는 회복이 불가능한 상태가 된다. 치아를 빼지 않고 치아 내부의 연조직인 치수만 제거하여 통증이나 기타 증상을 없애고, 치아가 제자리에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보존하는 방법이 신경 치료이다. 치아 뿌리 부분의 치수조직을 제거하고 대체 재료를 넣을 수 있도록 치근관의 모양을 다듬고 막는 과정에 관심을 가지기 때문에 근관 치료라고도 한다.

환자마다 신경조직의 위치나 모양, 치아의 위치에 따라 뿌리의 개수가 다르기 때문에 자연치아를 살리기 위해서는 섬세하게 이뤄져야 한다.

치과 임상에서는 치아보존을 위해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기본적인 치료라고 정의할 수 있다. 하지만 치아 내 흡수, 치외치 등 특이케이스도 많고, 신경관 역시 환자 개개인에 따라 구조가 다르고 복잡해 신경치료를 실패하는 경우도 더러 있는 고난도 치료다.

자연치아를 살리는 마지막 방법이다. 신경치료에 실패했거나, 기존의 신경치료 부위에 병소가 재발, 치근단 염증이 발생한 경우에도 재신경치료를 통해 자연치아를 보존할 수 있다.

다만, 재신경치료는 이전에 채워놓은 신경치료 재료를 모두 제거하고 신경관을 다시 확보해 시행해야 한다. 석회화된 근관, 해부학적 구조이상 등으로 인해 처음 시행할 때보다 까다롭다. 재신경치료는 고난도의 시술인 만큼 임상경험이 풍부하고 해당 분야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치과 보존과 전문의를 선택할 것을 권한다.

자연치아를 발치하게 되면 다시는 살릴 수 없다. 아무리 의학기술이 발전했다고 해도 임플란트가 자연치아를 완벽히 재현할 수는 없다. 따라서 한 번 치료한 치아가 다시 문제가 생겼다면 보존과 전문의의 진단을 받고 자연치아 살리기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정자역 데일리치과 이찬희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