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기한의원 부산서면점 김철윤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겨울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쌀쌀한 날씨가 지속되고 있다. 이 시기에 더욱 주의해야 할 ‘한랭 질환’이 있는데 대표적인 질환이 ‘한랭 두드러기’다. 이 질환은 일교차가 크거나 피부에 갑작스러운 온도 차가 발생했을 경우 발생하기 쉬운 두드러기에 속하지만 아직은 한랭 두드러기 발생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한랭 두드러기를 겪는 사람은 찬바람만 불어도 공포에 휩싸이게 되는데, 어떻게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지 알아본다.

겨울철 한랭 두드러기는 가려움과 발진, 피부색의 급격한 변화 등의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는데 증상이 악화하고 발전할 경우에는 두통이나 호흡곤란 등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그래서 한랭 두드러기가 의심될 경우에는 방치하지 말고 치료에 들어가는 것이 악화를 예방할 수 있다.

갑작스러운 온도변화가 발생하면 인체가 이를 방어하기 위해 알레르기 유발물질을 분비하는 방어 작용으로 인해 한랭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난다. 드물게는 백혈병이나 간염, 전염성단핵구증 및 유전적인 요인도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다.

추운 겨울철에는 실외와 실내의 온도 차가 발생할 수밖에 없고 이를 피하기 힘들기 때문에 치료에만 기대는 것보다는 예방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피부에 심한 온도 차가 발생하지 않게 하려고 장갑이나 스카프, 마스크 등을 이용하여 피부 노출을 최대한 막아주는 것이 좋다. 기온이 아주 낮은 날에는 외출을 피하는 것 또한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본인이 한랭두드러기 발생 위험이 있는지 없는지를 직접 테스트해볼 수도 있다. 얼음조각을 피부 위에 약 5분간 올려뒀을 때 얼음이 있던 자리의 피부가 부풀어 오르거나 가렵거나 색 변화 등의 두드러기 증상을 보인다면 한랭두드러기 예방을 위해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

한랭 두드러기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에는 가려워도 긁지 않는 것이 중요하고 꽉 끼는 옷을 착용하는 것보다는 헐렁한 의류 착용을 하는 것이 좋다. 알코올의 섭취는 혈관을 확장하기 때문에 두드러기 증상을 더욱 악화시키므로 금주를 하는 것을 권한다.(생기한의원 부산서면점 김철윤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