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치동 서울본브릿지병원 고영완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청명한 가을이 되면 야외활동이나 레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다. 단풍을 보거나 등산, 골프를 하기 위한 것 외에도 야외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위해 주말마다 사람들은 야외로 나가고 있다.

하지만 무리한 활동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느는 계절도 바로 가을이다. 이 중 어깨통증을 유발하는 회전근개파열은 가을에 주의해야 할 대표적인 어깨질환이다.

회전근개는 견갑하건, 극상건, 극하건, 소원형건으로 구성된 근육을 말한다. 이 근육들은 어깨 관절에서 어깨뼈를 잡아주는 역할과 어깨를 움직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회전근개파열은 바로 이 근육들이 뼈에 부착하는 부위인 힘줄이 손상을 입어 어깨통증을 유발하는 것을 말한다.

퇴화에 의해 쉽게 약해지기도 하지만 무리하게 운동을 즐기거나 급작스럽게 넘어지는 경우에는 젊은 사람일지라도 회전근개가 파열될 수 있다. 처음에는 팔을 들어올리는데 부자연스러운 느낌이 들거나 어깨를 움직이려 할 때 힘이 빠지는 느낌이 들지만 심해지면 점점 팔을 들 때 어깨통증이 심해지고, 밤에 잠을 자다가도 어깨 쪽에 통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고령 환자들은 어깨가 아프면 단순한 오십견이라는 생각으로 시간이 지나면 나아지겠지 여기며 방치하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어깨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은 다양하기 때문에 풍부한 어깨치료 경험의 정형외과 전문의를 통해 진단을 받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회전근개 파열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약물치료, 주사치료, 운동치료 등 보존적 치료를 실시한다. 하지만 완전히 파열된 경우나 보존적 치료로 호전되지 않는 경우에는 수술적치료가 필요하다.

많은 이들이 어깨통증을 가볍게 여겨서 초기 치료를 놓치는 경우가 많은데 통증이 만성적으로 변하거나 손상 정도가 심해진 상태에서 병원에 내원하면 치료 기간이 오래 걸리고, 급하게 수술을 필요로 하는 경우도 많다.

어깨는 관절 중에서도 관절운동 범위가 가장 넓은 곳으로 큰 외상을 입지 않아도 반복적인 사용만으로도 쉽게 손상을 입을 수 있는 부위이다. 어깨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만 보더라도 오십견, 회전근개파열, 석회성건염 등 다양하며 각 질환에 따른 치료법이 다르기 때문에 빠른 진단을 통한 치료가 중요하다.

회전근개파열 수술은 관절내시경을 통해 시행되며, 수술 시 절개부위가 작아 환자의 부담이 적고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재활치료를 성실히 받지 않거나 또 다시 무리하게 어깨를 사용하는 경우 봉합된 힘줄이 다시 끊어질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대치동 서울본브릿지병원 고영완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