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주 제이치과 교정과전문의 정원준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구강 기능과 외모 개선을 목적으로 치아교정을 찾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과거에는 치료를 망설이던 40대 이상 중장년층들도 적극적으로 치아교정을 선택하고 있다. 하지만 제대로 된 교정 진단과 맞춤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원하는 결과물을 얻지 못하거나, 부작용이 발생하여 재교정을 하게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만족스러운 치아교정을 위해서는 어떤 치과를 찾아야 할까

고르지 못한 치열과 부정교합은 좋지 못한 인상을 주고 저작, 발음 등에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또 충치, 치주질환 등 구강질환 발생률을 높일 수 있다. 때문에, 외모뿐만 아니라 구강 건강에도 치아교정이 큰 도움이 된다. 이때 개개인의 구강 특성에 맞는 치료를 위해서 보건복지부 인증을 받은 교정과 전문의를 찾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

3D 모르페우스는 첨단 검진 장비를 활용한 디지털 교정 시스템이다. 이는 시뮬레이션 과정을 통해 환자의 교정 후 모습을 미리 확인할 수 있어 치아교정 치료에 대한 불안감을 줄일 수 있다. 또 3차원 구강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정밀한 치료를 진행하여 만족도 높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치아교정 장치는 최근 다양한 교정 장치들이 개발되어 치료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게 되었다. 장치가 드러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치아 안쪽에 부착하는 설측장치, 탈부착이 가능한 투명장치가 도움이 될 수 있다. 교정 시 통증, 치료 기간이 부담스럽다면 치아를 빠르게 이동시키는 클리피씨, 데이몬 장치를 이용할 수도 있다. 다만 교정 장치는 구강 상태에 맞춰서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선택 전 전문의에게 충분한 상담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치아교정은 약 2년여의 긴 시간이 소요되는 치료이다. 때문에, 치료 중 주치의가 변경되는 일은 없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또 치아는 원래 자리로 돌아가려는 성질이 있으므로 치료 후 결과물이 오랜 기간 유지될 수 있도록 사후관리까지 책임지고 도와주는 치과를 선택해야 한다.(파주 제이치과 교정과전문의 정원준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