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잠실 선수촌병원 김상범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날씨가 추운 겨울이 다가오면 스키나 스노보드와 같은 겨울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증가한다. 활발한 스포츠 활동을 통해 체력을 기르고 스트레스도 해소할 수 있지만 예기치 못한 부상으로 고생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특히 스키나 스노보드를 탈 때는 발을 고정한 채로 상체 및 무릎을 움직이고 회전하는 동작을 많이 하기 때문에 전방십자인대 파열이 발생할 위험이 높은 편이다.

전방십자인대는 무릎 관절 내에 있는 구조물로써 발이 땅에 고정된 상태에서 갑작스럽게 방향 전환 및 급격한 감속을 하거나 외반력, 과신전 등의 동작을 할 때 쉽게 파열된다. 전방십자인대 파열 시에는 ‘투둑’하는 파열음이 들리기도 하며 무릎 통증이 느껴진다. 그렇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증상이 점점 가라앉는 경우도 많아 부상을 인지하지 못하고 방치하기도 한다. 전방십자인대는 파열 부위가 스스로 나을 수 있는 조직이 아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난다고 해서 회복되는 것이 아니다. 전방십자인대 파열을 오랜 기간 방치하면 주변 구조물에도 악영향을 끼쳐 2차 질환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전방십자인대에 파열이 생기면 무릎통증 외에도 무릎이 아래로 툭 떨어지는 듯한 느낌이나 무릎이 불안정하게 흔들리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무릎에 강한 충격을 받은 후에 이상 증세가 지속된다면 정확하게 검사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전방십자인대 파열은 정밀검사로 구조물의 파열 정도를 파악하고 동반 손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무릎에 불안정성이 나타나지 않는 경미한 부분파열은 주사요법, 물리치료, 보조기 착용, 근력 강화 운동 등의 비수술 방식을 진행한다. 그렇지만 인대의 절반 이상이 파열되었거나 인대가 완전히 끊어졌다면 인대를 이식하는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을 고려한다.(잠실 선수촌병원 김상범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