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닥터네트워크 굴포천역점 금송아지한의원 정양식 원장, 화정역점 화정코앤키한의원 김영찬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오래도록 잘못된 자세를 취하거나, 한 자세를 유지할 경우 골반 틀어짐으로 인한 통증이 유발될 수 있다. 오늘날 좌식 생활을 즐기는 많은 사람에게서 이러한 골반 틀어짐이 빈번히 일어나지만, 그중에서도 주로 골반이 큰 여성에게서 잦게 발현되는 경향이 있다.

골반은 우리 몸의 상하좌우의 가장 중심에 있으며 구조적으로는 척추와 함께 양쪽 다리를 이어주는 부위다. 몸의 중심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골반은 내장과 방광, 여성의 경우는 자궁과 같은 내부 장기들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골반 틀어짐이 발생하게 되면 체형이 변하게 되고 그로 인해 비만, 혈액순환저하, 통증과 같은 현상들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여성의 경우 골반 내에 위치하는 자궁과 질, 난소에 영향을 미쳐 생리통, 생리불순과 같은 여성 질환을 앓게 되기도 한다.

한의원에서 다루어지는 골반 틀어짐의 주된 원인은 바로 평소에 무의식적으로 하게 되는 나쁜 자세와 습관이라고 할 수 있는데 다리를 꼬는 자세나 짝다리를 집는 습관, 한쪽으로 누워 자는 것, 한쪽 어깨로 가방을 메거나 짐을 옮기는 습관들이 골반의 틀어짐을 유도하는 나쁜 자세 습관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습관들은 오래도록 지속해서 반복되게 되면 골반을 지탱하는 근육과 근막조직이 비대칭적으로 긴장하게 되면서 틀어짐이 심화되고 불균형하게 발달할 수 있다는 위험성을 갖는다.

만약 신발의 한 쪽만 주로 닳아있거나 다리를 꼬고 앉는 것이 더 편한 경우, 또는 가방을 메고 가면 한쪽 가방끈만 내려오는 증상, 또는 하복부와 하체 비만이 심한 경우라면 당장에는 통증이 없을 수 있어도 골반 틀어짐을 의심해보아야 한다.

 

골반 틀어짐은 조기에 한의원을 방문하여 추나요법을 통해 치료를 진행하게 되면 이후에 발생할 수 있는 만성 통증을 예방할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통증을 느끼고 누우면 일시적으로 좋아졌다가 다시 허리를 숙이거나 걸을 때 통증이 있다면 즉시 추나 한의원을 방문하여 숙련된 한의사로부터 검사를 받고 추나치료를 통해서 틀어진 골반을 바로 잡아야 한다.

지난 2019년부터 추나 치료에 건강보험이 적용됨에 따라 개인당 1년에 20회에 한하여 건강보험이 적용된 추나 치료를 받을 수 있다. 낮아진 자기 부담금을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한의원 치료를 받는 것이 개인에게 유익할 것이다.

한편, 단순 및 복잡, 특수 추나요법 시술은 급여화되어 본인 부담률이 50%에 그친다. 다만 복잡추나 중 디스크, 협착증 외의 근골격계 질환에 해당한다면 본인 부담률은 80%이며 차상위계층 및 의료급여 수급권장에 해당한다면 본인부담률은 30~40% 수준이다.(본닥터네트워크 굴포천역점 금송아지한의원 정양식 원장, 화정역점 화정코앤키한의원 김영찬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