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즈산부인과 신사역 본점 이형근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의학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건강하고 젊은 모습으로 오래도록 지낼 수 있는 시대인 지금, 특히나 여성들은 꾸준하게 관리와 신경을 써서 아름다운 모습으로 있기를 원한다.

예전에는 외모같은 겉에만 치중하는 관리를 했다면, 현재에 와서는 질, 소음순, 여성질환 등 같이 보이지 않는 곳까지 관리를 하는 추세다. 그 중 소음순은 미,기혼 여성할 거 없이 산부인과를 찾아 고민상담을 하는 곳 중 하나이다.

소음순은 외음부에 있는 한 쌍의 피부조직으로, 내부 생식기를 보호하는데, 이는 사람마다 길이, 두께, 모양, 착색 정도가 다른데 소음순늘어남으로 커지는 소음순비대증은 질 입구를 막기 때문에 생리혈, 질 분비물 배출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아 냄새가 나거나 외음부염증, 질염이 쉽게 발생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타이트한 옷을 입을 때면 통증, 쓰라림이 느껴져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기도 한다. 소음순의 이상은 통증과 자신감 상실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한쪽 또는 모양이 비대칭하거나 너무 크고, 주변의 구조물 이상으로 불편을 느낀다면 교정이 필요하다.

이상의 원인에는 선천적으로 비대칭이거나 비대한 경우, 나이가 들면서 지속적으로 자극이 가해진 경우, 질염이나 외음부염을 오래 앓은 경우, 분만 시 회음부 절제로 인해 변형된 경우, 외상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비대하거나 비대칭인 모양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일상생활에 불편을 느끼고 있다면 수술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레이저소음순성형수술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세분화하여 맞춤 시술이 진행 되고 있다.

기존의 소음순수술 방법은 단순히 잘라내는 시술로 출혈의 부담이 컸지만, 지금은 레이저를 이용하기 때문에 출혈과 통증, 수술의 흔적이 거의 남지 않는 편이다.

여성의 소중한 부위를 수술하는 것이기 때문에 환자에 따라 출혈, 염증, 감염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에 수술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따라서 병원 선택 시 여성전문병원인 산부인과의 수술가격 및 비용만 볼 것이 아니라 수술후기나 수술전후사진 등을 직접 확인해보고 수술 후 사후관리 시스템과 마취과전문의가 상주하는지 여부 등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리즈산부인과 신사역 본점 이형근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