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파인 전문인터뷰] 붉은튼살이나 하얀튼살로 여름철 내내 짧은 옷차림이 곤란했던 사람들이 이제는 긴 옷차림으로 튼살을 가릴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피부를 가릴 수 있다고 해서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과도한 피부 팽창으로 인해 진피조직 내 콜라겐이 파괴되면서 나타나는 위축성 선형 띠 병변, 살튼자국은 한번 생기면 쉽게 사라지지 않고 오래될수록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초기에 튼살레이저로 해결해야 한다. 4-6개월 장기간 소요되는 과정을 감안해 튼살치료 시점을 고려하여 피부과나 중점 병원을 결정해야 한다. 특히 흰색튼살이 고민인 이들에겐 튼살오일이나 크림 등의 화장품으로는 완전히 개선되는 것을 기대하기 힘들다.

붉은튼살뿐만 아니라 오래된튼살에도 효과적인 튼살제거 중점 MPT 프로그램을 알아보기 위해 차앤유클리닉 유종호 대표원장과 이야기를 나눴다.

▲ 차앤유클리닉 유튜브 채널 영상 캡쳐

Q. 튼살이 나타나는 원인은?

튼살은 엉덩이, 복부, 종아리 등 여러 부위에 나타나며 팽창선조라 불리기도 합니다. 임산부튼살은 임신으로 인한 코르티솔 분비 증가로 임신을 한 여성의 90%에서 볼 수 있으며 주로 임신 6~7개월 시기에 임산부튼살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막달로 갈수록 부위가 넓어질 수 있습니다.

종아리튼살, 복부튼살 등으로 잘 나타나며 여성 뿐만 아니라 근육을 많이 사용하여 운동을 과도하게 하는 남성에게서도 어깨튼살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갑작스런 체중 변화와 청소년기 급격한 성장과 체중 증가로 나타나는 튼살은 골반 불균형 등으로 발생되는 경우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호르몬과 관련이 있는 쿠싱증후 환자나 부신 피질 호르몬제를 장기 투여하거나 도포한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튼살은 초기에 제거를 바로 시작하는 것이 튼살치료 결과 만족도가 높습니다. 튼살이 더 넓어지거나 깊어지면서 계속 진행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시기가 중요합니다.

▲ 대한 미용레이저의학회 회장 유종호 원장

Q. 튼살, 효과적으로 없애려면?

튼살초기의 붉은튼살과 오래된 하얀튼살이 발생하게 되면 피부 세포 활성이나 재생능력이 떨어지면서 저절로 사라지지 않고 피부 탄력을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이미 발생했다면 적극적인 튼살치료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튼살 없애는 방법에는 첨단 튼살레이저와 MPT 진피 및 콜라겐 재생요법이 있으며, MPT 튼살제거 프로그램으로 오래된 임산부튼살도 눈에 덜 띄는 충분한 호전이 가능합니다.

튼살제거는 숙련된 의료진의 기술력이 뒷받침돼야 하며 정상 부위의 피부를 온전하게 유지하면서 제거를 원하는 종아리튼살, 복부튼살 부위만을 선택적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환자의 튼살 피부상태와 정도에 따라 여러 종류의 첨단 튼살레이저를 복합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다양한 부위에 무리 없이 튼살치료가 가능합니다.

Q. 튼살제거 레이저 종류별 특징은?

튼살초기 제거에 사용되는 레이저 종류로는 시너지레이저, 브이빔퍼펙타, 클라리티 등이 있으며 튼살없애는 법으로는 고주파 치료, 진피 및 콜라겐 재생요법 등 다양합니다.

오래된 임산부튼살에도 효과를 보이는 튼살제거 MPT는 피부의 콜라겐과 탄력 섬유를 증가시키며 튼살치료 후 색소침착 예방, 전문적 재생요법까지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MPT 마이크로 니들이 흰색튼살 부위에만 접촉한 상태로 피부 손상을 최소화한 정교한 스크래치 방식으로 진행되어 정상 부위의 피부 손상을 최소화합니다.

▲ 차앤유클리닉 20여명의 분야별 전담의사, 120여명의 스텝진

Q. 튼살치료 관련 주의사항이 있다면?

주위의 정상적인 피부는 온전하게 유지하면서 허벅지튼살, 임산부튼살 등 살튼자국 부위만을 치료해야 하기 때문에 튼살레이저후기를 살피고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의 실력이 뒷받침되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환자의 튼살 피부상태와 정도에 따라 가장 적합한 튼살제거 방법을 적용해야 하므로 여러 종류의 첨단 튼살레이저를 복합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튼살제거 MPT 프로그램은 복부튼살, 엉덩이튼살 등 부위의 상태와 넓이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마취연고를 통한 마취시간(30분)을 제외하고 약 2~30분 정도 소요되며 마취크림만을 발라도 시술에 지장을 느끼지 않을 정도로 통증이 적습니다. 시술 후 1~2일간은 땀 흘리는 운동이나 샤워를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대한 미용레이저의학회 회장 및 연세대 임상지도교수를 역임하고 있는 차앤유 유종호 대표원장은 튼살치료 MPT 프로그램 의료기술 개발로 '장한 한국인상'을 수상하였으며, <미용성형의 명의 16인> 튼살 부문 집필을 담당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