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서예치과의원 구상균 치의학 박사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어금니 치열은 정상적인데 앞니 혹은 치아 일부분만 어긋난 경우가 있다. 그런 경우에는 전체 교정이 아닌 부분교정만으로도 개선이 가능하다.

전체 치아교정은 모든 치아에 교정 장치를 부착해야 해서 불편함이 크고 치료 기간도 긴 편이다. 평균적으로 1~2년 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선뜻 치료를 시작하기가 어렵다. 그렇지만 부분교정은 치아 일부에만 교정 장치를 부착하기 때문에 이물감이나 불편함이 적다.

이동해야 하는 치아의 개수가 작기 때문에 치료 기간도 짧아진다.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1년 안 되는 기간 안에 부분교정을 마칠 수도 있다. 전체 교정에 비해 비용 부담도 덜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렇지만 부분 교정은 조금 더 까다롭게 접근해야 한다. 다른 치아와의 교합과 배열까지 고려해 교정치료를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정밀한 진단한 구체적인 계획이 필요하다. 자칫하다가 부분 교정 후 다른 치아의 교합이 어긋나 전체 교정으로 전환해야 할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교정 경험이 많고 숙련된 의료진에게 진료받는 것이 중요하다. 정밀한 진단을 토대로 인접 치아의 교합을 해치지 않으면서 문제가 되는 치아만 교정할 수 있는 적절한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치아는 원상태로 복귀하려는 회귀성이 강하다. 교정 장치를 제거한 후에도 정기적으로 내원해 경과를 확인해야 가지런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으니 방문이 용이한 치과를 찾는 것이 교정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강서예치과의원 구상균 치의학 박사)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