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등플란트치과 한순일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치아에 대한 콤플렉스가 있는 경우 편안하게 입을 벌려 웃지 못하는 사람들을 찾아볼 수 있다. 이는 치열이 바르지 않거나 부정교합이 있는 경우가 많아서 심미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사람마다 치열의 형태가 달라 지속적인 치과 치료를 통해 치아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며, 치열이 고르지 못한 부정교합을 갖고 있는 경우에는 구강 위생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것은 물론 충치와 잇몸병의 원인으로 이어질 수 있어 치아교정을 통한 빠른 교정이 필요하다.

특히 부정교합의 경우 저작기능의 저하로 인해 소화기관에 부담을 줄 뿐만 아니라 심미적인 효과 도 떨어질 수 있어 치아교정을 통해 개선하는 이들도 증가하고 있다. 부정교합을 개선할 때는 충치의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턱관절에 주어지는 과도한 압력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나 부정교합의 경우 고난도의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과 치아의 형태를 자세하게 확인한 후 교정을 진행하는 것을 권한다. 무조건 시술 가격이 저렴한 치과를 찾기보다는 치아교정 전문의와 분야별 협진 시스템 등을 형성하고 있는 치과를 고려해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부정교합 교정치료는 다양한 요인들을 개선해야 하므로 협진 치료 시스템이 중요한데, 치아교정 전문의와 분야별 의료진의 협진 시스템이 마련된 곳이라면 치과를 옮겨 다녀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이 비용을 절약하고 만족도 높은 치아교정을 진행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안전한 정품 교정장치를 사용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하기 위해서는 엄선하여 고른 교정장치와 교정기구, 교정용 철사 등 높은 품질의 정품재료와 인증된 의료기술로 치료가 진행되어야 한다.

이외에도 각종 장비로 꼼꼼한 진단과 시술을 진행하고 있는지, 교정 마무리 후 주기적인 관리가 이루어지는지 등을 고려하여 치과를 선정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부정교합 치아교정의 경우 치료 기간이 긴 만큼 교정 후에도 꾸준한 유지 관리가 필요하므로 주기적으로 교정장치의 상태와 치열을 수시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등플란트치과 한순일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