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피비뇨기과 엄재두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남성의 피임법 중 가장 안전하면서도 효과가 좋다고 알려진 것이 바로 정관수술이다. 최근 딩크부부의 확산이나 계획적인 자녀 출산을 원하는 부부들 사이에서 정관수술방법이나 정관수술장점 등을 알아보려는 이들이 늘고 있다.

정관수술은 필요에 따라 영구적인 피임이 가능한 방법으로, 정관을 잘라 양쪽 끝을 봉합하는 비뇨기과적 수술을 말한다. 최근 비뇨기과에서는 정관수술의 장점과 효율을 높이면서 수술 통증, 회복에 대한 남성 환자들의 두려움을 해소한 ‘무도정관수술’이 주로 시행되고 있다.

무도정관수술방법은 칼을 이용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국소마취를 통해 간편하게 수술이 진행되고, 기존 절개방법과 달리 2mm 가량의 미세한 구멍으로 특수 기구를 사용해 정관을 차단하는 수술 방법이다.

이 수술은 정자의 이동을 막아 99% 이상의 안전하고 영구적인 피임이 가능한 결과를 보인다. 특히 10분 이내의 간단한 수술로 빠른 회복과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 심각한 통증이나 출혈도 거의 없고, 감염 및 염증 우려도 낮춘 안전한 수술로 평가 받는다. 무도정관수술을 통해 배출되지 못하는 정자는 부정관에 머무르게 되고, 자연스럽게 체내에 흡수된다.

다만 정관수술 뒤, 임신을 다시 계획하게 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으므로 수술 결정 전에는 비뇨기과 전문의와 함께 신중하게 상담을 해봐야 한다. 피임효과는 뛰어나지만 수술 결정 전 충분한 상담을 거치고 수술과정을 꼼꼼하게 점검해야 한다는 것이 전문의들의 설명이다.

정관수술 뒤 임신을 원해 복원 수술을 받게 되는 경우, 임신 확률이 낮아질 수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연령이나 부부 간의 충분한 대화를 바탕으로 원하는 피임에 대해 우선 비뇨기과 전문의와 구체적이고 상세한 상담을 받고, 이를 통해 옳은 판단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해피비뇨기과 엄재두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