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제공=유투성형외과의원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코는 입체적인 얼굴 윤곽을 만드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곧게 뻗은 콧대와 세련된 코끝은 당당한 인상을 주지만, 매부리코와 휜코는 실제 성격과 전혀 관계없이 사납고 고집 센 분위기를 만들어준다.

콧대 돌출이 심하고 코끝도 아래로 처져 있는 심한 매부리코의 경우에는 복합적인 수술방법이 요구되어지므로 수술 부담을 많이 가질 수 밖에 없다. 대부분은 콧대 돌출부위를 절제하여 콧대와 콧등 라인을 평편하게 만들어줌으로써 개선효과를 얻을 수 있다. 휜코 또한, 어느 부위가 휘어졌는지에 따라 교정 수술방법이 달라진다.

매부리코, 휜코의 정도가 경미한 경우에는 굳이 절개하여 콧대 뼈를 제거하는 등의 수술을 선택 할 필요없이 비절개 코성형 시술로 교정이 가능하다. 비수술적인 방식은 주로, 코필러나 미스코, 하이코 등 간단하게 적용하여 부분적으로 코의 문제점으로 보완할 수 있다. 

매부리코는 증상에 따라 다르지만, 콧대 기준으로 코뿌리가 낮은 경우에는 간단한 코필러로 꺼진 부위에 볼륨을 주어 개선시킬 수 있으며, 휜코는 휘어진 방향 반대쪽으로 보상하여 일직선의 윤곽을 만들어 주면 육안상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렇게 간단한 코필러는 시술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옆으로 퍼지거나 아래로 이동되어 만족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또한, 반영구 필러나 오래가는 코필러도 역시, 유지기간은 오래 지속되지만, 얼굴 근육의 움직이나 중력에 의해 이동되는 것은 마찬가지이다. 이러한 필러의 특성으로 반복적으로 시술을 받게 되면 코 모양이 달라질 수 있어 주의하여야 한다.

이러한 코필러의 단점과 문제점으로 보완할 수 있는 비절개 시술은 미스코, 하이코, 넥스코 등 이 있다. 미스코, 하이코는 분해되는 스틱형의 실을 이용하여 낮은 코를 높여주는 비절개 코성 형으로  매부리코, 휜코를 교정할 수 있다.

코필러와 달리 시술 후 퍼지거나 높아진 부위가 낮아지지는 않지만 많은 양을 이식할 경우, 제품 에 블루칼라의 염료가 들어있어 파랗게 비춰보이고, 분해되는 PDO(폴리디옥사논 Polydioxanone) 성분이기 때문에 유지기간이 6개월 전후정도 짧아 필러와 같이 부족함이 많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비절개 코성형을 많이 찾는 이유는 코수술에 대한 부담감과 예기치못한 부작용 그리고, 코재수술을 할 수 있다는 점 등이 걱정되기 때문이며 또한, 코의 일부분만 간단하게 개선하고 싶은 경우에 절개수술을 피하고 싶은 마음일 것이다.  

미스코, 하이코 등의 비수술적 시술 단점을 보완하고, 비절개 방식으로 매부리코, 휜코를 교정할 수 있는 방법은 코성형 수술에 사용하는 보형물과 같이 체내에서 분해되지 않고 유지기간이 오래가는 제품을 선택하여 적용하는 것이다.

투명한 퓨어성분의‘넥스코’소재는 비흡수용 제품으로 코수술시 사용하는 제품과 동일하게 오래 유지되고, 실리콘이나 코필러처럼 이동되지 않아 고정력 효과가 우수하고, 시술 후 인위적이지 않으며 콧대부터 코끝까지 자연스러운 코 라인을 만들어 준다.   

또한, 넥스코는 블루칼라의 염료가 없어 많은 양을 이식해도 비침이 없으며, 탄성있는 스캐폴더 의 제품을 특수한 인젝터를 이용하여 디테일한 부분까지 윤곽을 만들어주는 방법으로 매부리코, 휜코를 교정할 수 있다.추가적으로 낮은 콧대를 갖고 있다면 수술 부담없이 만족할 수 있는 콧대높이기를 완성할 수 있다.

코 모양은 사람마다 각각 다르고, 원하는 기대치가 차이가 있으므로 우선적으로 개선이나 교정을 원한다면 어떠한 시수술이라도 부작용을 최소화하여야 하고, 문제가 발생하여도 조치가 가능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또한, 만족한 결과를 위해서는 의료진의 꼼꼼한 진단과 풍부한 경험이 요구될 것이다.(유투성형외과의원 나수정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