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피비뇨기과 엄재두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현대 의학기술이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남성들에게 발기부전은 혼자서 감당하고 극복해야 하는 숙제로 남아 있다. 자존심이 강한 남성들의 특성 상, 발기부전 증상이 있더라도 겉으로 드러내기를 극도로 꺼려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건강한 삶을 영위하고 싶은 남성들에게 발기부전은 반드시 치료해야 하는 치명적인 결함이다. 특히 최근 비뇨기과에서는 치료 위험성이나 부작용은 줄이고, 치료 효과는 더욱 높아진 발기부전 수술치료 방법들이 소개되고 있어 치료가 권장된다.

발기부전 증상은 음경의 발기해면체에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여러 가지 원인이 거론되고 있으나 과도한 흡연이나 음주, 서구화된 식생활, 혈중 콜레스테롤 증가, 고혈압이나 당뇨 등의 질환이 발기부전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치료는 증상에 따라 다양하다. 초기에는 경구용 약물이나 남성호르몬 보충 등의 처방이 진행되기도 한다. 다만 이러한 치료로 효과를 보지 못하거나 뚜렷한 개선을 원하는 경우에는 보형물삽입술인 MOST 수술을 통해 발기부전증상과 남성 자존감을 높이는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모스트(MoST, Modified Sliding Technique) 수술은 음경 백막 자체를 절개하고 연장하여 보형물을 삽입하는 발기부전 보형물삽입술 치료법이다. 이는 특히 기존 발기부전 수술 이후 나타났던 음경길이 단축의 문제를 해소한 수술법으로, 발기 조직인 해면체를 둘러싸고 있는 백막의 양쪽을 슬라이딩하듯 당겨 길이를 연장시키는 방법이다.

하지만 백막을 절개하는 수술은 매우 난이도가 높은 방법으로서, 집도의의 기술적 노련함이 요구되는 치료법이다. 백막에 연결되어 있는 요도나 미세한 신경, 혈관까지 섬세하게 박리해야 하고, 안전하게 다시 봉합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일부 선진국에서도 일부 전문가들만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발기부전치료를 위해 병원을 찾을 때는 반드시 숙련된 비뇨기과 전문의 상담을 우선적으로 진행하고, 안전성과 만족도 높은 발기부전 수술 방법을 선택해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해피비뇨기과 엄재두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