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닥터카네트워크 굴포천역점 금송아지한의원 정양식 원장, 주엽역점 경희윤앤송한의원 김현철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이제는 한 가정에 한 대 차를 보유하는 것도 옛말이 된 지 오래다. 이제는 한 가정에서 구성원 인원수대로 차량을 갖고 있는 경우도 적지 않을 뿐만 아니라 출퇴근용 차량 따로 레저나 여행을 즐기기 위한 용도의 차량 따로 보유하고 있는 가정도 적지 않은 만큼 우리나라의 등록차량 대수는 어느덧 2천만 대를 넘어서 거의 인구 2인당 1대꼴로 도로를 달리고 있다. 이렇게 차량이 많은 만큼 그에 따른 문제들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각종 차 사고라고 할 수 있다. 목적지까지 편리하고 빠르게 이동시켜주는 존재인 자동차이지만 한편으로는 순간의 방심이나 부주의가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평소 안전한 운행을 위한 노력을 게을리해서는 안 될 것이다.

비단 사람의 목숨이 왔다 갔다 하는 큰 대형사고만 주의해야 할 것은 아니다. 아파트 주차장에서 혹은 집 근처 천천히 운행하는 일반도로에서도 잠시 한눈을 파는 사이에 다른 차량과 접촉사고가 발생하거나 보행자와 부딪치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본인이 가해자가 될 수 있다는 점은 물론이고 피해자가 되어 교통사고로 인한 부상으로 고생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필요하면 한의원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아무리 가벼운 사고라 하더라도 그에 따른 부상 가능성 및 교통사고 후유증에 대한 문제는 주의를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다. 교통사고 후 발생하게 되는 후유증은 일반적으로 많이 생각하는 근골격계통의 근육 또는 인대 등에 발생할 수 있는 편타성 손상 이외에도 소화불량이나 두통, 어지럼증, 불안감, 기억장애, 우울감과 같은 종류의 다양한 종류의 후유증이 일어날 수 있으며, 무엇보다도 사고 후 1~2주가량의 시간차를 두고 이뤄지는 만큼 사고 직후 당장에 부상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해서 치료를 받지 않아도 되겠다는 식의 쉽게 판단하는 행동은 하지 않아야 한다.

실제로 한의원을 내원하는 환자들 가운데는 사고 당시에는 어떤 통증이나 불편감이 없었지만, 2~3일 가량 시간이 지난 후 충격을 받은 부위를 중심으로 통증이나 뻣뻣함 등의 불편한 느낌을 받아서 한의원을 찾은 경우가 적지 않았다. 교통사고후유증을 유발하는 원인을 찾아 이를 치료하는 것이 가장 큰 핵심이. 특히 자동차 보험에 가입된 상태라면 보험 혜택을 받아 본인 부담금을 낼 필요가 없어지기에 치료 시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한의원 등 한의학계에서 지적하는 교통사고후유증의 주요한 원인은 바로 어혈에 있다. 어혈은 갑작스러운 인대 및 근육의 긴장으로 인한 수축활동, 혹은 사고 등 외부의 충격으로 인하여 체내의 혈액순환 장애가 발생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것으로서 이것이 각종 근골격계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혈관계통의 문제도 일으킬 수 있는 만큼 이러한 어혈을 치료하는 것이 교통사고후유증을 치료하는 첫걸음이다.(닥터카네트워크 굴포천역점 금송아지한의원 정양식 원장, 주엽역점 경희윤앤송한의원 김현철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