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 뉴라인성형외과의원 배성규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이제 영하권에 접어들어 추운 겨울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이러한 겨울은 많은 학생이 성형외과를 찾는 시기다. 여름에 비해 겨울 눈 성형이 유독 많은 이유 중 하나는 수험을 끝낸 수험생들이 대학을 진학하기 전 외모 개선을 고려하고 실행에 옮기기 때문이며, 방학 시즌 동안 평소보다 회복할 수 있는 시간의 여유가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쌍꺼풀 수술과 같은 눈 성형은 수술이 아닌 시술로 불릴 만큼 대중적인 수술이 되어, 외모 개선을 고려하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성형외과의 상담을 받아보고 있다.

쌍꺼풀 수술은 앞서 설명한 것처럼 대중화되었을 정도로 많은 이가 찾고 있고, 문의 또한 가장 많은 편이다. 그러나 개선될 외모만 고려하는 경우가 많아 자칫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 주의가 덜한 편이다.

수술은 크게 절개법과 매몰법으로 구분된다. 가장 보편적인 방법으로 알려진 절개법은 피부를 절개하여 불필요한 근육과 지방을 적당량 덜어내고 디자인된 선을 따라 또렷하고 선명한 쌍꺼풀 라인을 만드는 방법이다. 눈꺼풀이 두껍거나 지방이 많은 눈에 주로 진행되고 장기간 풀릴 걱정 없이 영구적인 쌍꺼풀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피부에 절개하는 방식으로 인하여 출혈이나 흉터가 남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매몰법은 눈꺼풀에 미세한 구멍을 내고 이를 실로 고정하는 방법이다. 매듭의 힘으로 쌍꺼풀 라인을 잡아주는 매몰법은 피부의 절개 없이 수술하므로 흉터나 부기의 부작용이 적고, 회복이 빠른 편에 속한다. 그러나 절개와 달리 봉합된 실이 풀려, 쌍꺼풀 재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가 더러 있는 편이다.

이러한 매몰법과 절개법의 단점을 보완하고 보다 강력하게 매듭지어 반영구적으로 풀리지 않는 자연유착이 주목받고 있다. 매몰법과 유사한 방식으로 진행되는 자연유착은 일반적인 매몰법과 달리 미세한 절개창을 통해 진행하는 눈 성형 방법으로, 의료용 실을 강제 고정하는 매몰법과 달리 피부와 근육 사이의 조직을 유착시켜 보다 자연스럽고 단단히 고정하는 쌍꺼풀 수술이다. 특히 크로스 매듭법을 통해 기존의 매몰법과 비교하였을 때 풀리지 않는 장점이 있으며, 짧은 시간 안에 수술이 진행되어 회복 기간도 부담이 덜한 편이다.

이외에 쌍꺼풀 수술의 종류에는 트임 성형, 눈매교정, 안검하수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이처럼 다양하게 나뉘는 이유는 쌍꺼풀 수술을 고려하고 있는 학생과 수험생들이 주의해야 할 점과 일맥상통한다. 바로 환자의 눈꺼풀의 지방량과 두께 파악, 수술 후의 결과 등이 개인마다 모두 다름을 인식하고 그에 맞는 수술이 진행되어야 한다. 이를 고려하지 않고 수술이 진행될 경우 부자연스러운 눈으로 인해 재수술을 고려한다든지 외모의 자신감이 오히려 하락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의료기관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인가? 단순 광고, 비용만을 내세우는 병원일 경우 결과가 좋지 않을 수 있다. 그리고 성형외과 선택 전 쉐도우닥터가 대리 수술을 하고 있진 않은지, 성형외과전문의가 상담부터 수술까지 집도하는지, 1:1 책임전담제를 시행하고 있는지, 자칫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 사후관리가 철저한지 등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눈 성형은 섬세한 시술 디자인과 환자에게 부담이 적은 수술법 적용이 중요한 요건 중 하나로 본인에게 맞는 수술을 권하는지 판단 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부산 뉴라인성형외과의원 배성규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