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 뉴라인성형외과의원 조현종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갑작스런 추위로 인해 비염으로 고통 받는 환자들이 늘고 있다. 차가운 기온, 건조한 날씨로 인해 호흡기가 수시로 자극을 받기 때문인데, 이로 인해 코 막힘, 콧물, 재채기 등의 증상이 나타나 일상생활 속 불편함을 겪기 마련이다.

신체부위 중 코는 호흡을 담당하는 중요한 기관이다. 뿐만 아니라 외관상 얼굴의 중앙에 위치해 사람의 인상과 이미지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렇듯 기능적 부분과 미적 부분을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기능성 코 성형의 하나인 비염 코성형을 고려할 수 있다.

흔히 비염은 가족력, 계절, 알레르기 등에 의해 발병한다고 흔히 알려져 있다. 하지만 비염은 코 내부의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 나타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경우 코 내부 기능을 교정하는 기능 코 성형을 통해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코 성형 시 기능적인 개선을 위해 수술을 하게 될 경우 코 모양이 변형되는 경우가 많고 반대로 외형적인 모습만을 개선하기 위한 수술은 기능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에 코의 내부와 외부 두 가지 모두를 동시에 개선하는 기능 코성형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특히 난이도가 높은 수술이기 때문에 코의 구조적, 기능적인 상태를 제대로 파악해 적합한 수술 방향을 잘 잡을 수 있는 이비인후과 전문의 진료를 함께 볼 수 있는 곳을 선택해야 한다. 수술 후의 부작용은 물론 수술 이전 코의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CT나 후두 내시경을 통한 정밀 진단이 필요하다.

잘못된 코성형은 염증과 구축코 등의 문제로 재수술이 불가피할 수 있다. 이에 첫 수술에서 제대로 된 의료기관에서의 의료진 선택이 중요하고 코의 구조를 잘 알고 수술에 대한 풍부한 경험이 있는지, 수술에 대한 노하우가 제대로 갖춰진 의료진임을 확인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부산 뉴라인성형외과의원 조현종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