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제공=강남 유스타일나인의원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최근 깔끔한 이미지를 선호하면서 남성들 수염제모 시술을 많이 진행하는 추세이다. 특히 이를 위해 매일 면도를 하는 남성들은 거칠고 굵은 수염을 가질 경우 피부가 상해 착색이나 모낭염 등을 동반해 피부가 더 지저분해 보이는 악순환을 겪을 수 있다.

털은 피부 깊숙이 있는 모낭세포에서 만들어지는데, 영구적으로 털을 제거하려면 반드시 모낭세포를 완전히 파괴해야 한다. 흔히 사용되는 제모크림이나 제모 스트립 등은 일시적인 효과만 있을 뿐 일정 시간이 지나면 모발이 다시 자라게 된다. 또 제모크림을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 접촉성 피부염 등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하지만 일상 생활을 하면서 면도를 중단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면도 대신 레이저 수염 제모를 한다면 모근이 완전히 제거되어 피부가 매끈해지고 얼굴빛도 밝아져 깔끔한 인상을 주게 된다. 따라서 시간과 부작용이 적은 레이저 제모 시술이 사람들 사이에서 많이 진행되고 있다.

레이저 제모란 쉽게 말해 털의 원인이 되는 모낭에 레이저를 작용하여 주변 피부에 손상 없이 검은 털만 제거하는 시술이다. 털의 멜라닌 색소에 반응하는 레이저의 원리를 이용해 털 생성에 관여하는 모낭과 모근을 파괴시켜 털이 자라지 못하게 한다. 생장기-퇴행기-휴지기로 이뤄지는 털의 성장주기 중 생장기의 털에서 효과가 잘 나타나며 개인차에 따라 시술이 진행된다.

그러나 남자수염제모의 경우에는 상태에 따라서 필요 횟수의 많은 차이가 난다. 특히 영구제모 부위는 털이 자라는 모낭이 피부 깊숙하게 있으며, 굵고 밀도가 높아 털이 흡수하는 레이저의 양이 많다. 통증이 있기 때문에 제모가 될 만큼의 높은 에너지로 시술을 진행하기 어려우며, 통증 완화를 위해 마취 크림을 도포하고 시술을 진행하게 된다. 즉 난이도가 꽤 높은 시술이다.

이에 경험이 풍부하고 고객의 피부 상태에 따른 적합한 레이저를 사용해서 시술할 줄 아는 의료진에게 시술을 받는 것이 좋다. 제모는 한 가지 부위에도 여러 종류의 레이저가 필요한 경우가 있으며, 시술 이후에는 충분한 보습 케어를 통해서 피부를 진정시켜주는 것이 좋다.

효과적인 시술을 위해서는 수염의 양, 나이, 피부색깔, 통증에 대한 반응 등 개개인의 상태를 의료진이 직접 확인하고 적합한 시술 계획을 세워야 하기 때문에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에게 시술을 받아야 한다.

또한 무분별한 시술은 부작용 및 결과 불만족을 야기할 수 있기에 반드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강남 유스타일나인의원 의료진)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