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천 서울에이스재활의학과 윤형석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스마트폰과 PC를 장시간 사용하다 보면 일상생활 속에서 목, 어깨, 허리 등 통증을 경험하게 된다.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어려워 다양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통증은 자연스럽게 회복되기도 하고 지속적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문제는 생활 통증이 아닌 척추의 문제나 관절 이상, 신체 불균형 등으로 나타나는 통증은 초기에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통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만성통증은 다양한 질환은 물론 합병증을 동반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관절, 척추, 근육 등의 문제를 바로잡을 수 있는 대표적인 비수술 치료 방법에는 도수치료가 있다. 도수치료란 근골격계 질환의 증상을 개선하기 위한 비수술 치료로 정확한 진단에 의거해 전문치료사가 맨손을 이용해 척추나 사지의 연부조직 등에 물리적인 힘을 가하고 위치를 바로잡아 다양한 질환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수술이나 약물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전문치료사가 통증이 발생한 부위를 손으로 파악하고 치료하게 되는데, 척추와 관절을 섬세하게 바로잡고 교정해 신경의 흐름을 회복시키고 척추 자체의 이상까지도 바로 잡을 수 있다. 그만큼 개개인의 증상과 통증의 정도에 따라 적합하게 치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도수치료는 감각이 예민한 손으로 척추 상태를 바로잡아주기 때문에 다른 치료 방법이나 수술에 비해 안전하다. 약물 사용에 제한이 있는 당뇨 또는 고혈압 등 전신 질환자도 약물을 사용하지 않는 도수치료를 통해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다.

단, 도수치료는 일반 마사지나 안마와 다르게 미용이 아닌 치료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얼굴의 비대칭, 척추측만증, 골반 불균형처럼 신체 불균형을 파악하는 체형분석검사, 발의 압력 분포를 확인하는 족저압검사 등 통합적인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1:1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한다.

무엇보다 도수치료에 앞서 환자의 상태와 근력, 생활 습관, 관절 및 뼈의 기능 등 다양한 부분이 고려돼야 한다. 또 도수치료를 진행하는 치료사는 치료 실력은 물론 의학적인 전문 지식까지 두루 겸비한 인증된 전문 물리치료사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김천 서울에이스재활의학과 윤형석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