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 넬의원 이경은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피부의 대표적인 고민 중 하나인 여드름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고, 그 원인 제거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성인 여드름으로 이어지기도 하지만, 대부분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통해 개선할 수 있다. 그러나 여드름이 발생했다 사라진 자리에 남은 여드름흉터는 조기에 치료하지 않을 시 점점 깊어져 치료가 장기화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여드름흉터는 여드름 발생 과정에서 나타나는 염증 반응과 내외부의 세균 감염 등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데, 위축성 흉터인 패인흉터, 켈로이드 또는 과형성 흉터와 같이 위로 솟아 나온 흉터를 말한다. 보통 여드름을 잘못 치료하거나 무리하게 압출했을 경우, 장기간 방치했을 경우 피부 진피층이 손상되어 나타나게 되는데, 이러한 여드름 흉터는 영구적으로 남는 경우가 많은 편이고, 흉터가 옅어진다고 하여도 여드름이 다시 발생하게 되면 흉터가 깊어지는 악순환이 발생한다. 그러므로 여드름 발생의 원인이 되는 요인들을 주의하고 피부의 재생력을 높여줄 수 있는 시술 등을 통해 흉터가 회복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피부의 재생력을 높여 흉터를 완화하는 시술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대표적인 피부 재생 시술은 바로 스컬트라와 쥬베룩을 이용한 스킨부스터 시술이다. 피부 진피 내에 주입하여 진피 및 표피의 피부 재생력을 높여주는 재생촉진물질인 스킨부스터는 약물의 종류에 따라 효과가 달라진다. 스컬트라는 자가콜라겐 생성 주사로 알려져 보통 볼륨을 개선시켜주는 PLLA촉진제로 사용되나, 시술 이후 나타나는 효과로 인해 흉터치료에도 적용될 수 있다. 특히 시술 6주 후 시술 부위에 콜라겐 재생성효과로 자연스레 볼륨이 차올라 피부 속부터 패인 흉터 등이 개선되며, 탄력 및 주름 등을 개선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볼륨 개선의 효과로 필러와 종종 비교되곤 하는데, 즉각적인 효과가 작은 대신 속부터 개선하는 스컬트라의 효과로 인해 시술 유지 기간이 상대적으로 길며, 어색함 없이 자연스러운 개선을 이룰 수 있다.

쥬베룩은 고분자 PLLA와 HA(히알루론산) 성분이 결합한 제품으로 스컬트라와 유사하게 피부 속 콜라겐 재생력을 높여 자연스러운 흉터 개선을 얻을 수 있다. 필러와 달리 인공적이지 않고, 피부 세포 활성화를 통해 엘라스틴과 콜라겐 재생성을 불러와 자연스러운 피부 개선이 가능하며, 전반적인 흉터 개선과 더불어 잔주름 개선에도 효과적이다.

스컬트라와 쥬베룩과 같은 콜라겐 생성 시술은 여드름 흉터 내부에 직접 주입하여 피부 재생능력을 증가시켜 패인 흉터 부위를 자연스럽게 채우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리고 스컬트라와 쥬베룩과 같은 스킨부스터는 흉터 개선 효과와 더불어 피부색, 피부결, 탄력, 주름, 모공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단, 본인의 피부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제품을 시술받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무분별한 시술은 염증, 멍, 부종 등의 부작용과 결과에 대한 불만족을 초래할 수 있음을 잊지 않아야 한다. 그러므로 반드시 해당 분야에 관련하여 시술 경험이 풍부하고 시술 테크닉을 지닌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부산 넬의원 이경은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