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김성형외과 김지명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또렷하고 예쁜 이목구비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좋은 인상을 주지 못하는 이들이 있다. 그중 하나가 이목구비와 어울리지 않은 얼굴형을 갖고 있는 경우이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사람의 인상을 결정짓는데 있어 눈, 코, 입 등 각각의 이목구비를 따로 놓고 보는 것이 아닌 전체적인 조화와 분위기를 통해 결정짓기 때문이다.

특히 광대뼈가 크고 넓게 발달한 경우 얼굴이 커 보일 뿐만 아니라 인상이 강하고 고집세 보이는 이미지를 연출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외모 콤플렉스를 개선하고자 성형외과를 찾는 이들도 많다.

그중 대표적인 수술 중 하나가 광대뼈축소수술로, 튀어난 광대로 인하여 안면 라인이 불규칙하거나 얼굴 전체의 광대뼈가 모두 발달한 경우, 또 광대가 도드라지면서 뼈 밑으로 그림자가 생길 때와 같이 안면에 비해 광대가 매우 발달하였을 때 고려해볼 수 있다.

광대축소술은 개인마다 발달한 광대의 모양이 다르기 때문에 골격의 모양을 면밀하게 파악하여 광대 라인을 디자인해야 한다. 발달한 옆 광대 부위를 사다리꼴 모양으로 절골하여 양방향으로 회전 후에 위쪽으로 밀착 고정해서 광대의 뒷부분까지 튼튼하게 이중 고정을 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볼 처짐을 예방하고 부정유합 등의 부작용을 최소화하여 매끄러운 광대 라인을 만들 수 있게 된다.

또한 옆 광대를 절골한 후 양방향으로 회전을 하기 때문에 작고 단면적이지 않은 입체감이 있는 얼굴라인과 위쪽으로 밀착해서 튼튼하게 뒷부분을 고정을 하기 때문에 안정감 또한 높일 수 있다. 아울러 사다리꼴 모양 절골로 실제 광대뼈 축소 효과는 더 높아진다.

단, 광대뼈축소수술은 고난이도 수술 중 하나로 단순히 비용과 후기만으로 병원을 선택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 이는 모든 사람들의 얼굴과 뼈의 구조나 형태가 모두 다른 만큼 얼굴 균형과 조화를 고려한 맞춤형 수술을 계획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3D-CT와 같은 정밀 분석과 광대뼈 수술에 있어 풍부한 경험을 갖춘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만들 수 있는 지름길이다.(새김성형외과 김지명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