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제공=안성 석정동 명가한의원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새해만 되면 빠지지 않는 신년 계획이 바로 다이어트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영향으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체중증가로 고민하는 이들이 급격히 늘면서 건강을 위한 다이어트를 올해 목표로 삼는 경우가 그 어느 때보다 늘었다.

하지만 계획과 달리 대부분 작심삼일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극단적인 식이조절과 강도 높은 운동으로 단기간 체중감량에 성공한다 해도 원래 체중보다 더 늘어나기도 한다. 이러한 요요현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체질에 맞는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이어트는 획일적이고 규격화된 방법은 없다. 개개인의 나이, 성별, 식습관, 생활패턴 등 상태에 따라 감량 방법도 기간도 달라진다. 일시적인 체중감량이 아니라 체지방을 감량하고 이후 적정 체중을 꾸준히 유지하기 위해선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감량해야 한다.

신체 활동에 필요한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하지 않는 단식이나 원푸드 다이어트처럼 극단적인 방법을 시도할 경우 일시적으로 빠르게 살이 빠질 수는 있어도 요요현상을 벗어날 수 없다.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해 근육량이 감소해 기초대사량이 떨어지면 살이 쉽게 찌는 체질로 변해 체중 유지가 더욱 힘들어지고 평소 식습관으로 돌아오면서 요요현상이 찾아오기 때문이다.

비만을 치료하고 건강하게 적정체중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한방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다. 한방 다이어트는 단순히 체중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체형부터 부분관리까지 고려해 체형 불균형을 해소한다.

체질, 건강상태, 과거병력, 목표체중 등이 전부 다르기 때문에 치료에 앞서 문진, 진맥, 체성분 분석 등 정밀 진단을 통해 개인별 현재 상태를 명확히 파악한다. 이후 혹시 모를 부작용을 방지할 수 있도록 적합한 약재 선정을 위한 반응도를 일정 기간 살펴본 후 치료계획을 수립한다.

이를 기반으로 식욕억제부터 체형관리, 요요예방, 부분 지방 관리 등 체중감량을 위한 단계별 맞춤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한약으로 불필요한 독소,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대사작용이 원활해질 수 있도록 해준다. 식욕 억제와 함께 체지방률을 낮추고 체내 순환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지방세포 분해 및 재합성 방해에 도움을 주기 위한 지방분해 약침, 식욕 억제를 돕기 위한 한약 처방, 몸 속 순환을 개선해 감량을 돕기 위한 열부항을 처방한다.

잘못된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하면 자칫 체질이 변하거나 피부 트러블, 면역력 저하 등 각종 부작용에 노출될 수 있다. 비만 분야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하고 충분한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한의사의 도움을 받을 것을 권장한다.

마지막으로 반드시 생활습관 교정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 고열량 저영양 인스턴트 식품은 피하고 규칙적이고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해야 한다.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근력을 강화하는 운동과 유산소 운동도 병행해야 한다.(안성 석정동 명가한의원 명형철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