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얼굴선성형외과 박지훈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우리의 피부는 20대 중반부터 노화가 시작된다. 특히 요즘과 같이 건조하고 추운 계절에는 피부 유수분 밸런스를 무너뜨려 노화 속도가 빨라질 수 있어 피부 건강을 유의해야 한다. 나이가 들수록 피부 탄력 저하와 주름이 생기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얼굴에 나타난 노화 현상은 외적 콤플렉스,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더욱이 코로나 장기화로 인해 집에서 거울을 볼 시간이 많아지며 우울감이 더욱 심해지기도 한다.

특히 눈 주변은 피부 중에서 두께가 특히 얇아 탄력이 보다 쉽게 떨어지고 주름이 잘 생기는 부위로 노화 현상이 가장 먼저 나타나며, 눈은 얼굴의 인상에서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눈 주변의 노화는 다른 부위 보다 노화가 더욱 심하게 느껴지게 된다.

노화로 인해 눈에 지방 조직이 얇아지면서 눈꺼풀이 처지고 눈 밑 지방이 볼록해지는데 눈 밑의 튀어나온 지방 때문에 피곤해 보이거나 심술궂어 보일 수 있고 다크서클(눈그늘)이 더욱 부각되어보인다. 심한 경우엔 자신감 하락과 비호감적인 인상으로 대인 관계의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이러한 경우에 하안검 수술을 통한 개선을 고려해볼 수 있다.

하안검 수술은 눈 밑을 매끄럽게 정리해주는 수술로 눈 아래쪽 절개를 통해 처진 피부와 불필요한 지방을 제거한 뒤 눈 밑에 지방을 적절한 위치로 재배치하며 늘어진 근육을 당겨 고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해당 수술은 눈 밑 주름은 물론 다크서클 개선과 눈 밑을 밝고 어려 보이게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 더불어 애교살 형성도 가능하여 수술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하안검 수술은 눈 밑 주름이 심한 경우, 다크서클이 있는 경우, 눈 밑 지방이 볼록해져 피곤해 보이는 경우, 피부 처짐이 심해 노안으로 보이는 경우에 적용할 수 있지만 환자의 연령이나 눈 밑 처짐 정도, 피부 상태에 따라서 수술 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보다 만족도 높은 결과를 위해서는 개개인의 눈 모양과 피부, 지방 처짐 정도를 면밀히 파악하는 것이 필요한데 과도한 피부, 지방 제거는 재발은 물론 오히려 눈 밑이 푹 꺼져 보이거나 부자연스러운 결과 등의 부작용을 야기 시킬 수 있다.

하안검 수술은 수술 후 생길 수 있는 흉터나 부기, 멍 등에 대한 알맞은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부작용을 줄인 하안검 수술을 원한다면 무작정 저렴한 가격, 비용보다는 꼼꼼한 수술 후기를 살펴보는 것이 좋고 풍부한 경험, 노하우를 갖춘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 진단을 통해 개인에 맞는 적합한 수술 방법을 찾아 진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사후 관리까지 이루어지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얼굴선성형외과 박지훈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