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아이성형외과 문성호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발달로 사진을 통해 사진의 매력을 뽐내는 시대에 갸름하고 작은 얼굴형을 위한 안면윤곽술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사각턱축소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안면윤곽술은 얼굴 뼈 모양을 변형시켜 얼굴형을 바꾸는 수술로 턱뼈 기형이나 부정교합 등 기능적인 이상을 교정하는데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얼굴의 전체적인 비율을 개선하고 싶은 경우, 티안나게 얼굴이 작아지고 싶은 경우, 빠른 v라인 효과와 작은 얼굴을 원하는 경우, 신경손상의 두려움으로 수술을 망설이는 경우에 해당할 때 고려해보는 것이 적절하다.

최근에는 안면윤곽술이 단순히 갸름하고 뾰족한 얼굴형을 지향하기 보다는 개개인의 얼굴 비율을 고려해 전체적으로 자연스럽고 갸름한 고양이형 얼굴라인을 만드는 수술방법으로 선호되고 있다.

안면윤곽수술 과정은 크게 1차 정밀 상담 후 3D-CT 촬영으로 골격, 근육, 지방의 구조와 특성 정밀 분석하게 된다.

3D-CT 결과를 기반으로 수술을 통해 얻고자 하는 얼굴형을 디자인하는 2차 정밀 상담이 이뤄지고 환자의 의견과 전문의의 의학적 소견을 토대로 수술 가능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이때 얼굴형의 가장 큰 부분을 개선하는 일이기 때문에 얼굴의 갸름한 라인을 위해 얼굴뼈를 무조건 절제하는 것이 아닌 개개인의 적합한 얼굴조화를 찾아서 맞춤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사람에 따라 축소 가능 범위나 정도 등이 다르기 때문에 얼굴의 신경, 근육, 피부조직, 발달된 뼈의 크기 등을 세심하게 파악한다.

단, 신경과 혈관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임상경험이 풍부하고 의료진에게 충분한 상담을 받아야 한다.

아울러 수술 이후 사후 관리 여부를 세밀하게 살펴보고 모든 수술 과정에는 응급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첨단 의료장비를 통해 적극적으로 환자의 건강과 권리 보전, 응급상황 대처가 가능한 곳인지 따져보는 것이 바람직하다.(본아이성형외과 문성호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