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유방양성종양, 유방외과 정기검진이 중요 [인승현 원장 칼럼]

인승현 원장l승인2021.01.15l수정2021.01.15 15:27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 천안 미유외과 인승현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최근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유방에 발생한 양성 병변을 의미하는 ‘유방양성종양(breast Benign Tumor)’의 발생 빈도가 높아지고 있어 경각심이 요구된다.

유방양성종양은 유방암과 달리 크기 자체가 커질 수 있지만 주위를 침범해 자라거나 다른 장기로 전이되지 않는다면 큰 문제를 유발하지 않는다. 다만 방치할 경우 암으로 발전할 수 있을 가능성이 상존하므로 조기 발견과 제거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유방양성종양은 자가진단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지만 만져지지 않는 종양도 있는 만큼 멍울이 안 잡힌다고 해서 미루지 말고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건강을 지키는 것이 권장된다.

20대 이후부터 매달 생리가 끝난 3~4일 후 자가검진을 하는 것이 현명하며 유방 및 유두와 겨드랑이 부분에 종양이 생길 수 있으므로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35세가 넘으면 1년에 한 번씩 주기적으로 유방외과에서 검진을 받는 것이 권고된다.

유방에 발생하는 질환은 유방, 유륜, 유두 등 모든 구조물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양성유방종양은 섬유선종, 유관내 유두종, 지방종, 과오종 등이 해당된다.

유방양성종양 환자 중에서는 지방종(lipoma) 및 피부에 생긴 피지낭종으로 병원을 찾는 사례도 상당 수에 달하며 드물지만 과오종(hamartoma) 등의 다양한 양성 질환들도 존재하므로 자가검진을 통해 이상이 발견된다면 신속히 유방외과를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많이 발견되는 질환은 섬유선종(fibroadenoma)이다. 주로 20대나 30대 초반에 많이 발견되며 발견 시 크기가 대개 1.5-2cm 정도에 이른다. 진찰 시 경계가 명확하고 부드러운 표면을 가지고 있으며 누르면 통증이 없고 잘 움직이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특히 양성유방종양 중 형태가 유두 모양으로 생겨 명명된 ‘유방 유두종’이나 현미경으로 관찰 시 조직의 세포 모양이 마치 낙엽과 비슷하다고 해 이름이 지어진 ‘유방 엽상종’은 자체는 양성이지만 양성 종양 중 암 변이 위험이 높은 고위험군 종양이므로 치료를 통해 사전에 유방암 발생의 위험성을 줄일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양성종양으로 진단을 받을 경우 크기가 작고 성장이 멈춘 종양은 그대로 두기도 하지만 크기가 크고 가슴을 짓누르는 양성종양은 제거를 시행하게 된다.

최근에는 흉터 없이 양성종양 제거와 조직검사를 병행할 수 있는 초음파유도하 진공흡인유방생검술 맘모톰 시술이 활발히 시행되고 있다.

진공장치와 회전칼이 부착된 바늘을 이용해 유방 조직을 잘라내는 검사방법이자 간단한 치료방법인 맘모톰은 초음파를 보면서 동시에 바늘을 유방에 삽입해 한 번에 원하는 양의 조직을 얻을 수 있으며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다.

상대적으로 짧은 검사 시간이 소요될 분만 아니라 출혈 및 흉터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특징을 지녀 환자분들이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맘모톰 시술 전에는 안전과 위생을 위해 일회용 바늘 사용 여부를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천안 미유외과 인승현 원장)

인승현 원장  .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여백
미학적 포토갤러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5가길 28, 10층 1016호(적선동, 광화문 플래티넘  |  대표전화 : 02-734-8802  |  팩스 : 02-6383-0311 ㅣ 발행일자 : 2015년 1월 1일
등록번호 : 서울 아03542  |  등록일자 : 2015년 1월 20일 ㅣ제호 : 미디어파인 ㅣ 발행인 : 문수호  |  대표이사 : 이창석   |  주필 : 김주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창석
Copyright © 2021 미디어파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