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인네트워크 수성구 맑은두대현한의원 도경준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겨울철에는 기온의 저하고 빙판길 이나 블랙아이스 등이 증가하며 이로인한 교통사고량도 늘어난다. 특히 눈으로 잘 확인 되지 않는 블랙아이스는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이 된다.

대부분 교통사고는 경미한 수준에 그치지만, 이때 별다른 외상이 없다고 해서 사고 처리에만 신경을 쓰게 되면 교통사고 후유증에 시달릴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교통사고 후유증은 개인마다 발현되는 시기나 증상이 다를 수 있으며, 이를 방치할 경우 더욱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후유증은 교통사고 직후 별다른 외상이 없고, X-RAY나 MRI 등 검사상 이상소견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찾아오는 통증 등의 증상을 모두 포함한다. 보통 목이나 허리, 어깨, 무릎 등에 통증이 나타나고, 두통이나 현기증, 기억력감퇴 및 우울증,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등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난다.

한방에서는 원인을 죽은 피를 이르는 ’어혈’로 보고 있다. 어혈은 사고 당시의 충격으로 본연의 기능을 상실한 혈액의 뭉친 상태로 이 어혈이 혈관 내 정체되어 있어 기혈의 흐름을 방해하고,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하지 못해 신진대사 활동을 저하시켜 교통사고 후유증을 일으킨다.

이러한 통증에 효과적인 한의학적 치료로는 추나요법이 있다. 추나요법은 한의사가 손 또는 신체 일부분, 추나 테이블 등의 보조 기구를 이용, 환자의 신체 구조에 자극을 가하여 구조적·기능적 문제를 치료하는 한방 수기요법이다.

편타성 손상등의 교통사고로 인해 불균형한 신체를 바로잡을 수 있으며, 목디스크나 허리디스크 등의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추나요법을 비롯해 한약, 부항, 뜸, 물리치료 등 다양한 한의학적인 치료가 병행되면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를 원활히 할 수 있다. 이러한 치료는 신경 통증이나 근육 및 인대의 손상, 각종 관절 부위 통증 개선에 도움을 준다. 다만 치료에 앞서 환자의 상태 등에 대한 충분한 상담 및 검사가 선행돼야 개개인에 맞춘 정밀한 치료가 이루어 질 수 있다.

한편 한의원 교통사고 치료는 자동차 보험이 적용돼 본인부담금 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으며, 1999년 개정된 자동차 손해배상 보장법으로 첩약 및 탕전료를 비롯한 모든 한의원 치료에 보험이 적용되고 있어 부담 없는 한의원 치료가 가능하다.(카인네트워크 수성구 맑은두대현한의원 도경준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