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바름미작의원 박운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탈모의 대표적인 원인은 유전과 남성호르몬으로 알려져 있지만, 그 중 정수리 탈모의 주된 원인은 바로 스트레스이다. 스트레스로 호르몬의 균형이 깨지면서 탈모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이외에 불규칙한 식사, 수면 부족, 임신이나 출산, 무리한 다이어트 등이 주된 원인으로 남성, 여성 모두에게 흔히 나타난다.

정수리 탈모는 M자 탈모와는 양상이 완전히 다르다.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이 아닌, 머리카락 개수는 그대로 유지되면서 굵기만 가늘어지게 된다. 따라서 모발이식도 기존 모발 사이 사이에 이식하게 되므로 기존 머리카락을 손상하지 않으면서도 밀도를 보강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 기존모와 이식모가 가르마 방향, 각도, 깊이 등이 일치되지 않으면 모발이식 자체가 실패할 뿐 아니라, 이식한 주변의 기존 모발이 동반탈락되기 때문에 기존 모발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신중해야 한다.

특히 남자 정수리 탈모는 정수리에 가마가 있어 가마를 중심으로 기존 모발이 있는 부분과 겹쳐서 심게 되는데, 다른 부위의 모발은 이식한 모발들이 겹치지만 정수리의 가마는 마치 소용돌이치는 것처럼 이식모발이 겹치지 않기 때문에 조금만 심어서는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기 힘든 부위이다. 따라서 많은 모수를 필요로 하는 대량이식의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후두부에서 채취하는 모낭 및 모발 수에 대한 진료와 적은 양의 모낭으로 가능한 많은 모수를 채취할 수 있는 비절개 기술력을 필요로 한다.

탈모유형 역시 단순히 밀도가 부족한 경우, 정수리 부분에 거의 모발이 없는 경우, 그리고 머리 앞부분에서 정수리까지 탈모가 이어진 경우 등등으로 다양하기 때문에 탈모유형에 따라 모발이식의 계획을 달리 해야 한다.

정수리, 가마부위의 모발이식은 기술적으로 가장 까다로운 수술이다. 탈모유형이 다양하고, 기존 머리카락의 방향과 각도를 잘 설정해야 하기 때문에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오랜 경력과 노하우를 가진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거쳐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모바름미작의원 박운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