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탑페이스성형외과 심재선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겨울을 맞아 성형외과 개원가를 찾는 발길이 늘어나고 있다. 염증 관리와 회복에 유리한 겨울철은 수술에 대한 부담감이 적은 계절로 예비 대학생들의 상담 문의도 많아지는 시기다.

상담을 위해 내원하는 이들은 주로 코와 눈성형을 고려하는 경향이 짙다. 얼굴에 위치하는 코와 눈은 비교적 작은 변화로도 큰 이미지 개선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지니기 때문이다.

특히 코는 개개인의 인상에 큰 영향을 미치는 부위라 할 수 있다. 얼굴 한 가운데 위치한 코의 높이는 물론 코볼의 넓이, 코끝 각도 등 얼굴 한가운데 위치해 측면과 정면에서 바라본 모습이 다를 뿐만 아니라 형태에 따라 인상이 달라지기도 한다.

따라서 코성형은 그만큼 성공적으로 진행되었을 경우에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수술로 꼽힌다. 그러나 수술 후 휜코나 구축코 등으로 인해 재수술로 이어지는 경우도 배제할 수 없다.

그러므로 코재수술비용 혜택이나 코재수술 후기 등의 과잉 홍보만을 믿고 병원을 찾거나 무작정 자신이 원하는 모양만을 고집하는 코 수술은 지양할 필요가 있다.

코는 단순 코의 모양뿐만 아니라 얼굴과의 전체적인 조화가 우선시돼야 하며 얼굴의 이미지를 만드는 눈, 입 등의 부위와 얼굴형과 어울리지 않는 코 모양은 어색함을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코수술방법이 다양하고 까다롭다는 특성을 반영해 집도의와 충분한 상담을 거쳐 코성형 계획을 세워야 한다.

코재수술의 원인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다양하다. 보형물이 삐뚤어지거나 비치는 경우, 너무 높거나 유행 만을 고려한 모양으로 얼굴 전체가 조화롭지 못한 경우에도 재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 만약 염증 등의 부작용이 생겼다면 빠른 시일 내에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염증이 생긴 경우를 제외한다면 코 재수술에 가장 좋은 시기는 6개월~1년 정도다.

사람마다 코 모양이나 코 안 구조, 조직의 모양 등이 각기 다르고 코재수술은 이미 조직이 변형돼 있어 1차 수술에 비해 난이도가 높은 코재수술은 무엇보다 코에 대한 이해와 정확한 진단 속에서 환자와 합의 하에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때문에 수술 전 정밀 검사가 이뤄져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앞선 수술의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환자의 현재 상태에 따른 기능적인 측면을 모두 고려한 디자인 계획 수립이 선행돼야 한다.

재수술은 처음보다 더욱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성형외과 선택에도 신중을 기해야 한다. 첫 번째 수술 방법이 무엇인지, 환자가 원하는 코의 모양은 무엇인지, 현재 코의 상태는 어떠한지 등을 면밀히 살펴 수술 계획을 세워야 한다.

개인마다 다른 얼굴 특성을 고려해 가장 자연스러운 코의 라인을 찾아 정확한 수술을 진행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만큼 충분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을 중심으로 코성형 잘하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탑페이스성형외과 심재선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