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 하늘성형외과의원 김성호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최근 겨울방학을 이용해 자신의 이미지와 신체적 콤플렉스를 극복하기 위해 성형외과를 찾는 수험생, 취준생들이 늘고 있다.

이 중 눈성형과 더불어 문의가 가장 많은 성형수술 중 하나인 코성형에 대한 상담이 많다. 코는 얼굴 중심에 자리잡은 부위로 전체적인 인상은 물론 그 사람의 첫 이미지를 결정하는 요소인 만큼 신체의 중요한 부위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코성형은 코 내부에 자가조직 또는 보형물을 삽입해 코의 모양과 크기, 라인, 각도, 높이 등에 변화를 주는 수술을 말한다. 보다 오뚝하고 날렵한 코 라인을 연출해줌으로써 전체적인 이미지 개선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개인이 가지고 있는 코 모양 고민에 따라 매부리코, 들창코, 복코, 휜코, 기능코수술 등 수술 종류와 방식이 다양하다.

가장 보편적인 콧대 성형의 경우 콧대 보형물을 삽입해야 하는데, 이 때 어떤 보형물을 선택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봐야 한다. 또한 이마와 코, 인중의 라인 등 모든 요소들을 고려하여 적합한 사이즈, 두께에 맞춘 보형물을 삽입해야 조화로운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특히 코끝 자가조직 이식은 본인의 자가 연골을 이용하여 코 끝의 모양을 다듬어 준다. 이 때 정밀한 연골 배치, 고정으로 자연코처럼 자연스럽게 진행하는 것이 관건이다.

다만, 사람마다 코의 모양이나 높이, 피부두께 등이 다르기 때문에 개선 방향에 따라 알맞은 수술 방법과 보형물, 자가 조직을 사용해야 한다. 매부리코, 휜코, 짧은코, 복코, 화살코 등 여러 유형 중 자신이 고민해왔던 부분이 개선할 수 있는지 그에 따른 필요한 수술방법은 무엇인지를 이해해고 수술 받아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코성형 진행에 앞서 반드시 정밀검사와 성형외과전문의와의 충분한 1:1맞춤 상담 진행 후 결정해야 부작용 위험률을 줄일 수 있다.

아울러 수술 전 여러 가지 요소를 체크하고 확인해야 하는 만큼 코성형은 해당 수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의를 통해 정밀한 분석과 진단을 받은 뒤 체계적인 수술을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간단한 수술이라고 쉽게 생각하고 체계적인 관리가 동반되지 않는다면 염증 또는 붓기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부산 하늘성형외과의원 김성호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