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스앤유(SNU) 안과 정의상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요즘 젊은층 못지않게 멋진 활동을 이어가는 시니어들도 피할 수 없는 증상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노안이다. 노안은 나이가 들면서 수정체의 탄력이 떨어지는 증상으로 가까이 있는 물체가 잘 안 보이게 된다.

노안의 대표적인 증상은 물체가 이중으로 겹쳐 보이는 것,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를 보기 어려운 것, 색이 바래 보이거나 노랗게 보이는 증상 등이 있다. 이 같은 노안을 자연스러운 노화 현상이라고 방치하기에는 백내장도 같이 오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하다.

백내장은 수정체가 탁하고 혼탁해지는 질환이다. 초점을 잘 맞추지 못해 안개가 낀 듯 뿌옇게 보이고, 한 쪽 눈으로만 봐도 사물이 두 개로 보이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약물 등의 치료를 통해 증상을 늦추는 방법이 있지만 불투명하고 혼탁해진 수정체를 원래대로 되돌리기엔 어려움이 크다. 때문에 ‘단초점인공수정체’, ‘다초점인공수정체’로 나뉘는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수술을 권장한다.

단 하나의 초점으로 맺히는 단초점인공수정체는 가까운 거리에서만 시야가 잘 보이게 되며, 백내장을 치료가 되지만 노안 증상이 그대로 남아 돋보기, 안경을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반면에 다초점인공수정체는 원거리와 근거리 두 군데서 초점이 맺히기 때문에 모든 거리에서 선명한 시야를 유지할 수 있다. 백내장은 물론 근시, 원시, 난시를 교정하고, 노안 증상도 치료할 수 있어 안경을 착용할 필요가 없다. 뿐만 아니라 렌즈가 다양해 선택의 폭도 넓다.

다초점인공수정체 수술을 받기 위해서는 노안·백내장 수술 집도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에게서 충분한 상담을 받고 자신의 안구 상태, 생활 패턴 등을 진단받아야 한다. 수술비용을 고려하는 것도 좋지만 합병증을 줄이고 안전하게 수술을 받을 수 있는 의료기관인지 확인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노안, 백내장 증상이 의심된다면 정기적으로 안과 검진을 받고, 외출 시 모자, 선글라스를 착용해 눈을 보호해야 한다. 이로써 활기찬 시니어의 삶을 이어갈 수 있다. (에스앤유(SNU) 안과 정의상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