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갸름한성형외과 박노혁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사람은 날 때부터 선천적으로, 혹은 살아가면서 생활습관에 따라 저마다 다른 얼굴형과 이목구비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자신의 이목구비나 얼굴형에 대해 완벽하게 만족하는 사람은 드물다. 특히 사각턱이나 주걱턱, 무턱, 넓고 튀어 나온 광대뼈 등이 있는 경우에는 심각한 콤플렉스로 작용하기도 한다.

이런 경우 안면윤곽수술이나 양악수술 등을 고려하게 된다. 안면윤곽수술은 전체적인 얼굴형을 부드럽고 작게 다듬어 이상적인 비율과 형태를 만들어 주는 성형수술이다. 사각턱수술, 광대뼈축소수술, 턱끝수술 등으로 분류되며, 턱 모양이나 광대 등을 교정해 얼굴 크기와 모양을 아름답게 바꿔주는 효과가 있어 만족도가 높다.

하지만 안면윤곽수술은 얼굴 신경을 피해 뼈를 다듬고 피부 처짐을 예방하는 등, 다양한 수술 노하우가 필요한 성형법이다. 따라서 부작용 우려를 줄일 수 있도록 안전한 수술이 진행되어야 하고, 수술 후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 전문성이 충분히 갖춘 병원을 찾아야 한다.

실제 성형외과 전문의들은 안면윤곽수술에 대해, 얼굴뼈와 신경, 근육, 피부 두께와 탄력 등을 모두 조절하고 교정해야 하는 수술이라고 강조한다. 따라서 수술 전체 과정을 정확하고 신중하게 진행해야 하므로 잘하는 곳, 신뢰도가 높은 성형외과 전문의를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안면윤곽은 단순히 얼굴크기를 줄이고 얼굴형을 갸름하게 만드는 데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 이목구비나 키 등의 조건을 모두 고려해 자연스러우면서도 세련된 입체감을 만들어야 한다. 이러한 결과를 위해서는 오랫동안 수술 임상을 통해 충분한 디자인 능력을 쌓은 전문의를 통해 수술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부분을 주의하지 않고 수능이벤트나 저렴한 가격 할인 등을 통해 섣불리 수술을 결정했다간 부작용을 겪게 되거나,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 등으로 인해 안면윤곽재수술 우려도 생길 수 있다. 안면윤곽재수술을 받게 되면 앞선 수술로 인해 뼈와 근육 등의 조직이 이미 변형된 상태이기 때문에, 수술 위험성이 더 높아지고 결과도 더 나빠질 수 있다.

수술 시에는 집도의가 얼마만큼의 윤곽수술 경력을 가지고 있는지 우선적으로 살펴봐야 한다. 또 병원 내 감염예방 시스템이나 3차원 정밀검사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지, 수술 시 전담의가 수술 전 상담부터 수술 후 사후관리까지 책임을 지는지도 파악하는 것이 좋다. 안면윤곽은 특히 재수술 시 위험도가 높아지는 만큼, 첫 수술에서 실패하지 않도록 제대로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갸름한성형외과 박노혁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