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잠실 선수촌병원 김홍겸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평소에 팔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사람들은 만성적인 팔꿈치 통증에 시달릴 가능성이 높다. 팔꿈치 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은 테니스 엘보와 골프 엘보로써 테니스선수, 골프선수들에게 주로 발병한다고 하여 이러한 이름으로 불린다. 그렇지만 테니스 엘보와 골프 엘보는 집안일을 많이 하는 주부나 팔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게도 흔히 발생하는 질환이다.

테니스 엘보와 골프 엘보는 손목부터 팔꿈치까지 이어지는 힘줄에 염증 및 손상이 생기면서 발병한다. 이 부위는 혈류 공급이 적은 저혈구간으로써 증세가 시작되면 만성으로 쉽게 진행되므로 각별히 주의하는 것이 좋다.

질환이 발생하면 팔꿈치에 찌릿하고 욱신거리는 통증이 나타난다. 테니스 엘보는 팔꿈치 바깥쪽에서 통증이 느껴지고, 골프 엘보는 팔꿈치 안쪽에 통증이 집중되는 것이 특징이다. 통증의 강도는 다양하며, 팔을 비틀거나 물건을 들어 올리는 동작에서 악화되는 경향을 보인다. 질환 초기에는 통증이 심하지 않아 방치하는 경우가 많지만 증세가 악화될수록 팔을 움직이는 것이 점점 더 힘들어지고, 세수를 하거나 식사를 하는 일상적인 동작에도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

테니스 엘보와 골프 엘보는 염증성 질환으로써 초기에 치료 시기를 놓치면 만성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편이다. 질환 초기에는 충분한 안정 및 보호대 착용, 물리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를 진행하지만, 효과가 나타나지 않거나 극심한 통증이 지속된다면 수술도 고려할 수 있다. 수술은 팔꿈치 관절의 힘줄 및 인대 등의 상태에 따라 가장 적절한 방식을 적용하여 시행한다. 테니스 엘보와 골프 엘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스트레칭을 자주 하는 것이 좋다. 만약 팔꿈치 통증이 오래 지속되고, 재발도 잦다면 병원에서 정확하게 검사를 받고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권장된다.(잠실 선수촌병원 김홍겸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