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수촌병원 김홍겸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프로 야구선수들 외에도 취미로 야구를 즐기는 일반인들도 부상을 피하는 것은 쉽지 않다. 특히 야구는 종목 특성상 팔꿈치에 통증을 지속적으로 느끼는 사람들의 비율이 높게 나타난다. 팔꿈치를 사용하는 동작을 과하게 반복하면 팔꿈치 관절에 염증이 생기면서 관절 주변 인대와 힘줄이 점차 약화된다. 이는 작은 충격에도 팔꿈치인대의 파열을 야기할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까지 필요하게 된다.

팔꿈치인대의 손상은 야구선수들에게 비교적 흔하게 발생한다. 손상이 경미한 팔꿈치인대파열은 주사 요법 및 재활 등의 비수술적 치료로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그렇지만 팔꿈치 관절은 강직이 쉽게 발생하므로 치료 후에도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또한 팔꿈치통증을 유발하는 질환 중에서 팔꿈치 박리성 골연골염도 주의해야 한다. 팔꿈치 박리성 골연골염은 팔꿈치 관절에 반복적인 충격이 가해지면서 연골이 손상되어 염증이 생기고 조직이 떨어져 나가는 질환이다.

떨어져 나간 연골 조각은 팔꿈치 관절 운동을 방해하여 팔이 완전히 펴지지 않거나 만성적인 팔꿈치통증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초기에 정확하게 검사를 받고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이 질환을 오랜 기간 방치하면 퇴행성 질환으로 이어지게 되니 가급적 빠른 치료가 권장된다.

야구를 자주 했을 때 발생하는 질환에는 팔꿈치인대파열, 박리성 골연골염 외에도 팔꿈치 주두 스트레스 골절이 있다. 팔꿈치 주두 스트레스 골절은 성장기 야구선수들에게서 종종 발생하는데, 대부분 팔꿈치 관절을 반복적으로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이 원인이 된다.

이를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과도한 투구를 제한하고 팔꿈치와 손목의 근력 강화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팔꿈치 충돌증후군, 팔꿈치 외상과염 등 다양이 팔꿈치통증의 원인이 있으므로 이상 증세가 지속된다면 정확하게 검사를 받아보고 치료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잠실 선수촌병원 김홍겸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