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엔장성형외과피부과 장우선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여드름은 과다 분비된 피지가 배출되지 못하고 고이면서 염증을 일으키는 염증성 피부 질환의 일종으로,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난다. 일시적인 원인에 의해 나타나는 여드름의 경우 자연적으로 사라지기도 하지만, 방치했다가 염증이 심해지거나 결절 형태로 악화되기도 한다.

주로 호르몬 때문에 발생하는 청소년여드름은 성인이 되고 체내 호르몬이 안정되면서 점차 호전되는 경우가 많지만, 사람마다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성인여드름은 잘못 건드렸다가 흉터가 남는 경우가 많고 재발도 잦다.

따라서 성인여드름의 경우 보다 장기적인 치료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것이 좋은데, 보통 아그네스 레이저나 카프리 레이저, 시크릿 레이저 등의 레이저 장비를 이용한 치료를 진행하는 케이스가 많다. 각 장비마다 시술 원리나 특징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개별 상담 후 가장 적합한 장비를 선택해 시술하게 된다.

레이저치료를 진행할 경우 일반적으로 시술종류나 여드름 형태에 따라 짧게는 일주일, 길게는 한 달 시점부터 점차 증상이 호전되기 시작한다. 시술 후 회복이 빠르고 피부 손상이 적어 일상생활에 즉시 복귀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성인 여드름 환자의 선호도 및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단, 여드름의 형태나 원인, 분포도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같은 여드름레이저치료를 진행하더라도 개인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시술하는 것이 중요하다. 때문에 여드름치료 임상경험이 풍부한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 후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더불어 성인 여드름치료는 색소침착 등 흉터를 방지하고 재발 확률을 낮추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병변만을 제거하는 단기적인 치료보다는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꾸준히 치료를 받는 것이 완치에 도움이 된다. 정밀 진단 결과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레이저뿐만 아니라 약물치료 등 다른 치료 방법을 병행할 수도 있다.(리엔장성형외과피부과 장우선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