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출처=픽사베이

[미디어파인 청춘칼럼] 머리가 커지고 점점 생각이 많아질 무렵, 그 때부터 계속 했던 생각이 있었다. 대체 누가 우리를 가두었는가. 그럴 때마다 나는 지금의 사회나 부모님의 요구, 남들의 시선 따위를 그 이유로 들며 모든 것을 그들 탓으로 돌렸다. 하지만 나는 곧 그것이 틀린 생각이었음을 깨달았다. 우리는 스스로 문을 닫고 자신을 가둔 것이었다.

사람은 참 미련하고 바보 같다. 현실에 안주하고 변화를 두려워한다. 몇몇 사람을 빼곤, 대부분이 그렇다. 그들은 무엇을 두려워하는 것인가. 남들의 시선? 부모님의 실망? 자신의 미래? 솔직히 말하자면, 그런 것들은 다 변명에 지나지 않는다. 그들은 그저, 벽을 부수려는 용기가 부족한 것뿐이다.

내가 대학에 처음 들어왔을 때 가장 놀랐던 것은 대학이 생각보다 재미없고 시시한 곳이라는 사실이었고, 두 번째로 놀라웠던 것은 꽤 많은 아이들이 그저 성적에 맞춰 원하지도 않는 과로 진학을 했다는 사실이었다. 실제로 그들은 자신의 전공에 흥미가 없어보였으며, 학교에 대한 의욕도 없이 시간을 낭비하고만 있었다. 시간을 제멋대로 낭비하는 것보다 미련한 짓은 없을 것인데도 말이다.

그렇게 대충 대학을 들어오는 아이들은 모두 끝이 좋지 않기 마련이다. 지금 내가 다니고 있는 대학의 학과에서만 해도 그렇다. 4학년인데도 진로를 정하지 못하고 졸업만을 목표로 하고 있는 사람, 전공이 너무 맞지 않아 전과를 하는 사람, 지금의 학교에 만족하지 못하고 다시 반수를 하거나 편입을 하는 사람 등 대학에서 길을 이탈하는 사람은 너무도 많다. 그들은 결국 남들보다 몇 배의 시간을 낭비하게 되고, 또 몇 배의 시간을 들이게 되는 것이다. 자신의 줏대도 없이 그저 남들이 시키는 대로, 남들이 하는 대로 따라한 행동에 대한 죗값을 톡톡히 치르는 셈이다.

▲ 사진 출처=픽사베이

어쩌면, 이것은 일반적인 우리의 이야기이다. 우리 주변에 지금 진로를 뚜렷하게 정하고 그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는 사람이 있을까? 정말 그런 사람이 있다면, 그는 마땅히 명예로운 사람이다. 목표가 있고 의지가 있다는 것은 얼마나 대단한 일인가.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그렇지 않다. 목표도 없고, 의지 또한 없다. 사실 나도 그렇다. 우리는 그저 인생을 흘려보내며 시간을 갉아먹는 유해한 ‘해충’에 불과하다.

아까도 말했듯이, 나는 대학이 생각보다 너무도 아무것도 아닌 곳이라는 사실에 충격을 많이 받았다. 인생에 하등 도움도 안 되는 쓸모없는 교양 수업을 들어야 했고, 좋은 학점을 받기 위해 공부를 해야 했다. 우리가 마치 자유롭게 방목된 양이나 소 같기도 했다. 우리는 알아서 좋은 풀을 찾아 뜯어 먹어야 했고, 알아서 위험을 피해 안전한 곳으로 이동해야 했다. 자유 같지 않은 ‘자유’의 시간이었다. 여태껏 남들이 시키는 것을 해오던 아이들은 이 ‘자유’의 난관에 부딪혔다. 먹이를 주는 대로, 인도를 하는 대로 순순히 따라가던 어린 양들은 이제 알아서 먹이를 찾아야 했으며, 알아서 모든 것을 해결해야 했다.

미래는 갑자기 눈앞으로 성큼 다가와 있었다.

▲ 사진 출처=픽사베이

자유롭게 풀어진 아이들은 스스로 벽을 만들고 그 안으로 들어가기 시작했다. 미래에 대한 불안감, 자신이 잘 하고 있는지에 대한 불신 따위는 그들에게 스스로를 가둘 명분이 되었다. 아이들은 그 곳에 갇혀 스스로를 몰아넣었다. 마땅한 선택지가 없었다. 우리는 앞으로 나아가야 할 것을 요구 당했고, 불투명한 그 곳을 향해 발을 내딛을 수밖에 없었다. 아직 학생에 머물러 있는 것만 같은데, 현실은 어른이었다. ‘어른’으로서, 사회에 첫 발을 내디뎌야만 하는 것이었다.

‘대학교 4학년이 되면 동기들과 취업 얘기밖에 하지 않는다’고 많은 사람들은 입을 모아 말한다. 한 마디로, 대부분이 ‘취준생(취업준비생)’이 된다는 것이다. 정말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바로 이것이다. 대체 왜 대부분이 취준생이 되는 것인가? 그들은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을 제대로 찾은 것이 맞는가? 남들이 다 취직 이야기를 하니까 덩달아 자신도 취업을 준비하는 것은 아닌가? 몇 십 개의 ‘자소서(자기소개서)’를 써내려가는 그들이 안타깝기까지 하다.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을 찾으려, 벽을 부수어 보려 시도조차 하지 않는, 그런 의지조차 없는 사람이 너무나 많다.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