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소치과 구강악안면외과 권민수, 황종민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주걱턱이나 비대칭과 같이 턱뼈의 위치 크기의 이상이 있을 때 이를 고치는 수술이 양악수술이다. 양악수술의 정식 명칭은 턱교정수술로, 뼈의 이상으로 이가 안 맞는 골격적 부정교합을 치료하는 치과 구강악안면외과 수술의 한 종류이다.

최근 양악수술이 일반 대중에게 많이 알려지면서, 양악수술과 관련한 부작용들도 많이 언급되고 있다. 양악수술의 부작용으로는 수술 후에도 부정교합이 충분히 개선되지 못한 경우, 얼굴의 비대칭이 남거나 없던 비대칭이 생긴 경우, 수술 후 신경손상이 남는 경우 등이 있다.

양악수술을 해야 하는 환자나 보호자들은 누구도 이런 부작용을 원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래서 양악수술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 인터넷 기사나 양악수술 후기, 인터넷 양악수술 까페 등을 통해 오랫동안 알아보고 병원을 정한다.

하지만 이렇게 인터넷을 통해서 병원을 알아보다 보면, 오히려 광고를 많이 하는 상업적 병원들을 잘못 선택하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 일반인이 접근할 수 있는 정보라는 것이 대부분 병원이 제공하는 정보이다 보니 마케팅을 많이 하는 병원이 양악수술로 유명한 병원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요즘은 이런 병원들이 인터넷 까페 등을 통해 교모하게 광고를 하다 보니 일반인이 감별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한 경우들이 많다.

양악수술 병원 선택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선택하면 좋다.

1.광고를 너무 많이 하거나, 가격할인 등의 이벤트로 환자를 유인하는 병원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이런 광고나 이벤트는 사실상 의료법에 위반되는 경우도 많고, 법을 지키지 않는 병원 중 제대로 된 병원은 거의 없다.

2.지나치게 미용적인 부분만을 강조하거나, 수술 전후 사진을 지나치게 많이 보여주는 병원도 피하는 것이 좋다. 양악수술은 기능적 측면과 미용적 측면이 동시에 고려되어야 한다. 지나치게 미용적인 부분만을 강조하는 병원은 기능적 측면에 소홀한 경우가 많다.

3.자신만의 특허받은 기술이라고 지나치게 자랑하거나, “** 양악”, “##양악”이라고 이름을 지어 마케팅적 차별화를 추구하는 병원은 피하는게 좋다. 양악수술은 오랫동안 검증받은 안전한 수술이지만, 무슨 새로운 양악수술 방법이 존재하지 않는다. 새로운 수술법은 다르게 말하면 검증되지 않은 수술법이다.

4.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가까운 치과 구강악안면외과나 치과 교정과를 방문하여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온라인 상이나 인터넷 상에서 하는 진단은 일반적인 이야기 일 뿐, 절대로 정확한 진단이 될 수 없다. 특히 의료진이 아닌 사람에게 듣는 이야기는 그 사람에게 해당하는 경우이지, 정확한 내 이야기가 될 수는 없다.(올소치과 구강악안면외과 권민수, 황종민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