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세스위트치과 이바다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치아교정은 고르지 못한 치열을 가지런하게 교정해줌으로써 구강의 기능 향상과 치아 및 잇몸의 건강 회복, 그리고 구강안면의 심미성 개선 등 여러 가지 이로운 효과를 가져온다. 이처럼 다양한 이점을 가지고 있는 치과 치료이지만, 1~2년 이상의 오랜 시간 동안 교정장치를 착용하고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부담감을 느껴 치료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쉽사리 시작하지 못하는 환자들도 적지 않다.

과거에는 치아교정 방법이 금속으로 만들어진 메탈교정장치를 치아에 부착하는 방법이 대부분이었다. 일반 메탈교정장치는 치아 색과 많이 달라 외부로 노출되기 쉽고 부정확해지는 발음과 음식을 섭취하기 힘들어 불편을 호소하는 환자들도 많다. 하지만 의학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심미성과 기능성을 두루 갖춘 다양한 장치들이 개발됐으며, 이에 더욱 안정적으로 교정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치아교정 장치 종류는 자가결찰 시스템인 클리피씨, 세라믹, 데이몬클리어, 콤비교정 등 다양하다. 제각각 다른 특성과 장단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클리피씨교정은 자연치아와 유사한 색상으로 눈에 잘 띄지 않는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환자 개개인에 따라 구강구조가 다른 만큼 다양한 요소를 면밀하게 살펴야 하며, 치아 상태와 증상에 적합한 방식으로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를 위해 치과를 선택할 때에는 경험이 풍부한 교정 전문의가 있는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권장된다. 장기간에 걸친 치료인 만큼 의료진과 환자 간의 긴밀한 협력이 뒷받침되어야 하며, 특히 한번 시작하면 다시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처음에 병원을 선택할 때 신중하게 고려해 나에게 맞는 곳을 찾아야 한다.

이렇듯 나에게 맞는 치과 병원을 찾기 위해선 몇 가지 고려해볼 점이 있다. 예컨대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겸비한 전문의들의 협진이 가능한지,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맞춤 치료가 가능한지, 또 다양한 교정장치를 구비해 선택의 폭이 넓은지 등이다. 또, 치아교정 외에 충치치료나 사랑니 발치 등 의료 협진 시스템을 구축한 치과를 선택하면 여러 곳을 옮겨 다닐 필요 없이 한번에 진행할 수 있다.

끝으로 치아교정 중에는 교정 장치로 인해 구강 위생 관리가 까다로워지며, 이로 인해 충치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에 따라 의료진이 알려준 지시사항을 잘 따르고 세심하게 구강 관리를 하고 질기거나 딱딱한 음식의 섭취를 자제하는 등 개인의 노력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반드시 명심하길 바란다.(이천 연세스위트치과 이바다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