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출처=픽사베이

[미디어파인 칼럼=김권제의 생활어원 및 상식] 어릴적부터 무척이나 자주 보고 싸우면서 자라게 되는 친척들이 있다. 바로 사촌이라 불리는 형제자매이다. 사촌(四寸)/ 사촌 형제자매는 부모의 형제나 자매의 자식들을 일컫는다.

친가의 조부모쪽이나 외가의 조부모쪽으로부터 갈라진 혈족으로 4촌인 방계혈족을 일컫는 말이다. 사촌도 아버지쪽이냐, 어머니쪽이냐에 따라서 부르는 이름이 복잡하다.

복잡한 이름대신 간단하게 구분하면 친사촌은 친가인 아버지 형제의 자식들을 가리키고 외사촌은 외가인 어머니쪽을 기준으로 보는 것이다. 위키백과사전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외종사촌’은 어머니의 형제(외삼촌)의 자녀를 지칭하는데 '외가의 종형제자매'란 뜻이다.

‘고종사촌’은 아버지의 자매(고모)의 자녀를 가리킨다. 고종형제자매, 내종사촌, 내종형제자매라고도 하는데, 내종사촌은 외종사촌에 상대하여 이르는 말이다. ‘이종사촌’은 어머니의 자매(이모)의 자녀를 가리키는데 이종형제자매라고도 한다.  

▲ 사진 출처=픽사베이

우리나라, 중국, 대만, 필리핀, 인도 등에서는 사촌간의 혼인을 금지하고 있는데 일본, 중동의 회교국, 다수의 유럽 및 아메리카 국가에서는 사촌 간의 결혼을 허용한다. 미국은 주에 따라서 허용을 하는 곳이 있고 금지를 하는 곳이 있다. 

부모의 친형제나 자매의 아들/ 딸을 일컫는 ‘사촌(cousin)’이라는 말은 어디에서 유래가 되었을까?

‘cousin’은 com’과 ‘sobrinus’가 합성된 라틴어 ‘consobrinus’가 고대 프랑스어로 유입되어서 ‘cosin’으로 되었고 최종 ‘cousin’으로 정착을 하였다.

[김권제 칼럼니스트]
고려대학교 영어교육학과 졸업
미디어파인 칼럼니스트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