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이스본정형외과 윤태봉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마곡역에 거주하고 있는 50대 여성 A씨는 최근 들어서 어깨 상태가 좋지 않아 불편함을 겪고 있다. 그러나 어깨가 뻐근하고 결리는 통증은 이전부터 있어왔지만, 일시적으로 증상이 심해지고 나아지고를 반복했기 때문에, 치료에 대한 필요성은 크게 느끼지 못했다. 또,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인 만큼, 굳이 병원을 방문할 만큼 큰 문제가 아니라고 판단해 따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어깨는 사용 빈도가 높은 만큼 손상에 대한 가능성도 높은 부위다. 특히, A씨의 경우처럼 통증이 지속적으로 반복될 때는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곧 나아질 것이라는 생각으로 방치한다면, 오십견이나 석회성건염, 회전근개파열과 같은 정형외과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어깨는 팔을 들어 올리거나 내리는 등 팔에 움직임을 가져갈 때 사용되는 부위다. 사람은 하루에도 수십 번씩 팔을 움직여 활동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처럼 사용빈도가 높은 부위인 만큼, 통증이나 질환이 이어진다면 당사자에게는 적지 않은 불편함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 통증이 지속되어 심화되거나 질환으로 이어진다면, 가볍게 팔을 움직이는 것조차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 조기에 치료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는 치료의 방법에서도 찾을 수 있다. 통증이 심해져 질환으로 이어지고, 이를 오랜 기간 앓게 되면, 수술을 통해 이를 다스려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주사나 물리치료와 같은 비수술 보존적 방법이 존재하지만, 적절한 시기를 놓친다면 수술을 고려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반면, 조기에 치료를 시작한다면 굳이 수술을 받지 않고, 보존적인 치료만으로 건강을 회복할 수 있다. 대표적인 보존적 방법으로는 통증주사가 존재한다. 어깨의 예를 들면, 손상된 인대나 힘줄 주변에 주사해 조직의 재생과 회복에 도움을 준다. 조직 자체를 재생시켜 건강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관절을 안정화시키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만약 통증주사를 통해 치료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면 안전성을 위해 몇 가지 살펴볼 점이 존재한다. 우선적으로 정확한 진단을 통해 계획을 세우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학적인 검사를 통해 압통이나 통증 여부, 기능 장애 등을 정확하게 판단하고, 초음파를 보면서 조직의 손상을 정밀하게 관찰해 주사를 포함해 적절한 방법을 찾는 것이 치료 만족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통증주사는 적절하게 활용하면 통증뿐 아니라 디스크나 협착증, 인대 및 연골손상에도 폭넓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그러나 직접 주사하는 민감하고 난도가 높은 치료법이기 때문에, 숙련된 의료진이 상주하고 있는 병원을 찾는 것이 안전성과 만족도를 동시에 높이는 방법이 될 수 있다.(강서구 에이스본정형외과 윤태봉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