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희류한의원 류한성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여드름은 사춘기 때 찾아오는 일시적인 피부트러블이라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연령대와 상관없이 계속해서 생기며 흉터까지 남기는 난치성 피부질환인 여드름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은 생각보다 많다. 여드름 때문에 대인기피까지 생겨 코로나19로 인해 오히려 마스크를 낀 채 사람을 만나는 것을 다행스럽게 여길 정도로 여드름으로 고통을 안고 있는 이들은 많다.

보통 일반적으로 여드름이라 하면 피부의 모낭과 구변 피부의 세균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염증성 피부질환에 해당한다. 특정 질환이 있거나 상처, 스트레스, 과로, 수면부족 등에 의해 피부 면역력이 약해서 피부 안으로 세균이 침투해 생긴다고 알려져 있다. 예전만해도 여드름은 사춘기때 생기는 거라 생각해서 성인이 되면 없어진다 생각했지만 최근에는 성인이 되어서도 여드름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 즉, 단순 호르몬의 변화라기 보다는 꽤 복합적인 원인으로 생기는 경우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기에 주의가 필요하다.

난치성 여드름은 면포성과 농포성을 포함해 만성여드름은 외적인 부분에서만 원인을 찾기가 힘들다. 최근에는 부쩍 얼굴이나 전체적인 안면부 트러블이 자주 생겨 피부과를 찾는 이들이 점점 늘고 있다.

피부과에서 받으시는 압출 관리가 얼굴 트러블에도 도움이 되지만 표면으로 올라온 모낭염, 선염 등의 염증은 사실 외부적인 처치를 통해 감염이 번지지 않고 농이 흉지지 않게 관리가 필요하다.

최근 건강을 위해 샐러드 위주로 식단을 꾸리는 경우가 많은데, 야채만 먹으면 단백질 등의 영양분이 부족하고 간해독이 필요해 얼굴 트러블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생야채보다는 익힌 야채 위주로의 식단이 필요하고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동시에 해독과 피부 독소를 배출하기 위한 치료가 필요하다. 피부트러블인 만성 여드름은 음식 관리를 포함해 생활 습관이 매주 중요한 질환이다.

누구나 다 원하는 깨끗한 피부, 피부과 관리에만 의지하지 말고 무엇보다 나한테 맞는 원인 교정과 체질 개선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있는데 이런 부분만 열심히 노력한다면 충분히 가능하다.

또한 일반적으로 감염 등의 소지가 있기에 집에서 짜는 등의 압출행위는 가급적 삼가야 하며, 최근에는 일상화된 마스크 착용 역시 위생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 얼굴 접촉부의 피부염이 생기기 시작하면 세균 번식이 되지 않도록 염증이 번지지 않기 위한 연고 등을 적절하게 활용해야 하며 통풍에도 신경을 쓰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용산 경희류한의원 류한성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