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디자인 이상윤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성별과 연령대에 관계없이 모든 이들이 자신의 외모를 가꾸려는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그중에서 가장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은 연령대를 꼽자면 역시 20대 초중반의 나잇대다. 특히, 대학생들의 여름방학이 다가오면서, 방학을 맞이해 외모를 가꾸고자 성형을 계획하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목구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눈, 코 성형을 많이 고려하지만, 얼굴형 전체의 변화를 줄 수 있는 양악수술을 계획하고 있는 이들도 적지 않다.

양악수술은 상악과 하악을 분리해 이상적인 위치를 찾아 이동시키는 과정을 포함하는 수술로 본래는 턱관절에 심한 통증 등의 턱관절장애를 치료하거나 돌출입이나 주걱턱, 무턱 등의 부정교합을 교정하는 목적으로 받았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상적인 위치를 찾는 과정에서 얼굴길이나 크기를 줄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정도에 따라서 콤플렉스로 볼 수 있는 주걱턱이나 돌출입, 턱 비대칭 등을 해결하기 때문에, 외모의 변화를 염두에 두고 이를 계획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외적인 변화에만 치중을 하고 양악수술을 계획하는 것은 그다지 바람직한 자세가 아니다. 물론, 외적인 부분의 변화 역시 중요한 부분이지만, 미용적인 목적이라고 해서 성형외과적 진단으로 수술을 진행하는 것은 경계할 필요가 있다. 턱관절이나 구강구조와 같은 기능적인 부분의 변화를 간과하고 외적인 변화에만 치중한다면 안전성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서 성형외과적 진단만으로 계획을 세우는 경우에는 외적인 변화에만 치중해 상하악 치아의 교합이나 양측 턱관절과 관련된 기능과 같은 세심한 부분을 놓칠 우려가 크다. 따라서 얼굴형을 비롯해 이목구비의 비율이나 얼굴뼈 위의 근육, 피부, 피하조직과 같은 미적 분석과 함께 치아의 교합, 턱관절의 모양 및 위치 등 기능적인 부분까지 종합적으로 분석해 계획을 세우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성형외과와 구강악안면외과적 이해를 모두 갖춘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의 진단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비대칭이나 돌출입을 교정하는 외적인 변화와 함께 기능적인 부분을 함께 고려한 안전한 수술이 되기 위해서는 환자가 추가적으로 살펴볼 부분은 무엇이 있을까?

양악수술을 받게 되면, 상악과 하악의 위치나 각도를 변화시키는 과정 중에서 위턱뼈와 아래턱뼈의 위치가 변화함에 따라 교합이나 턱관절, 기도의 변화가 함께 따라올 수 있다. 이는 곧 기능적인 부분에서 변화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계획을 세우는 단계에서 기능적인 부분의 변화를 고려해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능적인 부분을 잘 모르면서 제대로 된 계획 없이 무턱대고 진행하게 되면, 오히려 부정교합이나 비대칭이 심해질 수 있고, 턱관절 질환이나 기도축소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한 노력은 환자의 얼굴 상태를 면밀하게 진단하고 분석하여 제대로 된 계획을 세우는 단계에서부터 시작되어야한다. 두개악안면 분석 등 구강악안면외과의 정확한 진단이 뒷받침되지 않은 무분별한 수술은 추가적인 수술이나 재건이 필요한 상태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계획을 세우는 단계부터 안전성과 정밀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 X-ray와 3D-CT를 활용한 정밀진단을 통한 2차원 및 3차원 두개악안면분석이 이어져야 하며, 분석을 바탕으로 3D-시뮬레이션 과정을 거쳐 보다 완벽한 최종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를 위해서는 3D-CT를 비롯한 다양한 검사 장비를 갖추고 교합분석과 안면분석 등의 정확한 진단 능력을 갖춘 곳을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여름방학을 맞아 외모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들이 얼굴이 예뻐지기 위한 방법으로 양악수술을 고려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이를 진행할 시에는 안전을 가장 우선순위로 두고 생리적인 기능을 저해하지 않는 선에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를 위해서 방문하고자 하는 병원에 성형외과적 진단과 구강악안면외과적 진단에 대한 이해도가 모두 높고 경험이 풍부한 구강악악면외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또, 수술 이후 건강한 생활을 위해 체계적인 사후관리 시스템을 통해 환자의 회복과 일상생활 복귀를 돕는 곳인지를 미리 확인할 것을 권한다.(페이스디자인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이상윤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