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센트럴서울안과 김균형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안내렌즈삽입술은 개인 도수에 맞춘 시력교정용 렌즈를 안구 내에 삽입하는 수술이다. 홍채 앞에 렌즈를 삽입하는 전방 렌즈삽입술과 흔히 ICL 수술로 알려진 홍채와 수정체 사이에 렌즈를 삽입하는 후방 렌즈삽입술이 있다.

렌즈삽입술은 각막을 절삭하지 않기 때문에 갖는 장점이 많다. 라식, 라섹 등 레이저를 이용한 시력교정수술 시 근시가 심할수록 각막을 많이 절삭한다. 렌즈삽입술은 각막을 깎아낼 필요가 없어 각막 두께에 제한없이 고도·초고도근시 환자도 비교적 안전한 수술이 가능하다. 각막절삭량이 많을수록 발생 가능성이 증가하는 근시퇴행, 원추각막, 안구건조증 등에서도 자유로운 편이다. 레이저를 조사하지 않아 수술 후 거의 즉각적인 회복이 가능하고, 수술 다음날 교정 시력이 나온다.

보다 안전한 시력교정수술이지만, 수술은 수술이기 때문에 유의해야 할 사항은 존재한다. 첫째는 수술 전 기본 검진은 물론 망막, 시신경을 살펴보는 정밀 검진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사실이다. 안구 크기, 각막 두께, 도수 측정, 안압 검사 등 시력교정수술 전 필요한 기본 검사는 물론이고 환자의 시신경, 황반, 망막 등을 세밀히 살피는 정밀 검진 역시 필수다. 특히 렌즈삽입술을 주로 고려하는 고도·초고도근시는 병적 근시로 불릴 정도로 망막박리, 황반변성, 녹내장 등 다른 안과 질환을 동반할 가능성이 높다. 이를 사전에 파악하지 못하고 수술하면 심각한 상황이 야기될 수 있으므로 수술 전 정밀 검진을 통해 혹시 모를 동반 안 질환 여부를 파악해야 한다.

둘째는 의료진의 경험을 살펴야 한다. 렌즈삽입수술은 라식, 라섹 대비 장비 의존도가 적은 수술이다. 그만큼 섬세한 의료진의 기술과 숙련도가 요구된다. 개개인 안구 구조에 따라 삽입 가능한 렌즈는 달라지고 렌즈 사이즈 계측 정확도가 수술 성공 여부를 결정한다. 렌즈 크기, 도수 선정, 난시 교정 여부, 시축 및 삽입 위치 설계 등이 의료진의 경험과 기술에 따라 결정되므로 수술 전 의료진의 풍부한 임상 경험과 수술 숙련도를 확인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렌즈삽입술을 시행하는 병원이 시력교정수술은 물론 다른 안 질환을 전문으로 다루는지 여부도 확인해야 한다. 렌즈삽입술을 통해 시력을 성공적으로 교정해도 병적 근시의 안구 구조는 변하지 않는다. 따라서 수술 후에도 질환 추적과 수술 후 경과 관찰이 지속되어야 한다. 병원이 백내장, 망막 질환, 녹내장 등의 진단 및 치료가 원스톱으로 가능하면, 이후 별도의 전원 없이 편하게 눈 관리를 지속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센트럴서울안과 김균형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