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SUN치과병원 배광학 병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하루 세 번 꼼꼼한 양치질은 유년시절부터 충분히 배웠을 내용이다. 그러나 배움과 실천은 다르듯이 실제로 모든 횟수를 채워 정확히 양치하는 사람은 드물다. 이런 관리 미숙과 불운이 겹치면 충치나 치주염 등 다양한 구강 질환이 발생하게 된다. 간단한 경우 별도의 발치 없이 개선이 가능하지만 심하면 결손으로 이어질 수 있어 임플란트를 하게 된다.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시술이니 만큼 장점이 많지만 주의할 점 또한 존재한다.

음식을 자르고 분해하는 데 기여도가 높은 치아가 하나라도 없어진다면 다양한 문제가 발생한다. 저작 기능이 저해되어 음식을 섭취하고 소화하는 능률이 떨어진다. 이 밖에도 외관상 보기 좋지 않거나 발음이 어눌해지는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임플란트는 자연 치아와 유사한 인공 치아를 이용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한다. 잇몸에 지지대를 심어 뼈에 고정하는 것을 시작으로 보형물을 올리는 것 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으나 반영구적인 사용 기간과 훌륭한 내구성 및 강도는 굉장히 매력적이다. 기존의 틀니나 브릿지와 달리 관리도 간단하면서 강도가 높아 활용성이 뛰어나다.

다만 성공적인 임플란트를 위해서는 몇 가지 따져보아야 할 부분이 존재한다. 우선 시술자의 능력은 필수적으로 체크해야 할 사항이다. 식립 되는 방향이나 깊이에 따라 내구도가 결정된다. 이 때 경험이 부족한 사람은 적절한 뼈의 밀도나 시술 방향을 정하는 데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특히 뼈의 양이 부족한 경우 이식 시술을 함께 병행해야 하는데 이는 매우 어려워 초보가 하기 힘들다. 따라서 처음 검사를 받을 때부터 충분한 경험을 지닌 곳을 방문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에 무통, 수면마취 등 조금이라도 더 편하게 시술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을 보유하는지 또한 살펴볼 가치가 있는 부분이다.

다양한 디지털 장비를 보유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외부에서 육안으로 파악이 어려운 치과 진료 특성 상 내부 구조를 보여주는 3D구강스캐너와 CT는 필수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분야별 협진 여부도 중요하다. 각 파트별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의료진이 함께 진단하는 것을 권장한다. 같은 외과도 부위별로 나뉘듯 치과 또한 보철, 교정, 치주 등 다양한 분야가 있어 조금 더 전문적인 진단을 위해서는 협진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위생에 대해서도 신경써야 한다. 시술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타액이 묻기 때문에 2차 감염에 취약하다는 위험성이 존재한다. 직원들 모두 위생 교육을 받았으며 방역을 꼼꼼히 하는 곳을 방문해야 걱정 없이 편안히 진료 받을 수 있다. 임플란트는 장점이 매우 크고 명확한 데 비해 신경 쓸 부분도 많은 시술이다. 중요한 부분을 모두 체크한 올바른 선택만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낼 수 있다.(서울SUN치과병원 배광학 병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