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세백치과 백형선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다가오는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부모와 함께 치과를 내원하는 소아와 청소년기 환자들이 늘고 있다. 학기 중이 아니기 때문에 교정 장치를 부착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이 적고, 치아의 이동이 원활한 이 시기에 교정치료를 진행한다면 성인에 비해 치료를 쉽고 빠르게 끝낼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치아교정치료의 적절한 시기는 개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최근에는 다양한 심미적인 교정장치들도 개발되어 있을 뿐 아니라, 교정치료기술도 발달하여 성인은 물론 중년, 노년에도 교정치료를 하는 환자들이 늘어가는 추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치과 의사들이 성장하고 있는 소아와 청소년기에 치아교정치료를 권장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앞서 언급한 대로 성장 중에 있는 어린이나 청소년들은 신진대사가 왕성하여 치아의 이동이 빠르다. 따라서 같은 케이스의 환자라 하더라도 나이가 들어 치료를 하는 것 보다 성장기에 치료를 시작하게 되면 보다 일찍 마무리 될 가능성이 높다.

심하지 않은 위턱 또는 아래턱의 성장에 문제가 있는 주걱턱이나 돌출입, 무턱 등의 골격적인 부정교합인 경우에도 턱교정 장치들을 통해 정상적인 안모는 물론 교합까지 정상적으로 치료될 수 있다.

특별히 사춘기에 있는 청소년들에서는 치열교정과 턱교정 치료를 통해 외모에 대한 자신감으로 원만한 대인관계 형성과 학교 등, 사회생활에도 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아무리 장점이 많은 성장기 치아교정치료라 하더라도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기 때문에 치과 선택에 있어서 여러 조건을 꼼꼼히 살피는 것이 좋다.

먼저 치아교정에 대한 치의학적인 지식이 풍부하고, 다양한 임상 증례들을 경험한 의료진이 필요하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의료진의 경력 사항을 살펴야 하는데 그 기준은 바로 우리나라 보건복지부에서 인정하는 교정치과전문의 여부다.

전체 치과의사들 중에서 소수이며 단 기간에 배워서 치료하는 것이 아닌 4년간(인턴 1년, 레지던트 3년) 대학병원에서 배우고, 연구하고 다양한 증례들을 경험한 수련과정을 통해 보다 안전하고 성공적인 치료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다음으로는 치열 및 턱교정 치료를 위한 많은 정보를 확보하기 위해 정밀한 진단이 가능한 곳인지 확인해야 한다. 치열과 안모의 구조, 부정교합 여부는 물론이고 성장기 환자의 현재와, 앞으로의 성장과 발육 상태를 모두 파악해야 효과적인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

이를 위해 3D-CT와 같은 3차원 입체 영상 장비나 성장양상의 검사 등을 할 수 있는 곳을 찾아야 하며, 전반적인 치료계획을 꼼꼼하게 세워야 한다.

마지막으로 분과 별 협진 시스템으로 다양한 치과진료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어린이들은 교정치료 중 치태관리에 취약하여 충치나 잇몸에 염증이 생길 수 있으며, 청소년에서는 사랑니를 발치해야 할 가능성도 있으므로 이러한 문제들이 생기면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치과를 선택해야 한다.

한참 성장하고 있는 시기에 진행하는 교정치료는 많은 장점들이 있지만, 의사에 주관적인 판단보다는 객관적이고 다양한 데이터를 토대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장기 치아교정에 대한 치의학적 지식과 이해도가 깊으면서 많은 임상 경험이 있는 교정과전문의 여부를 확인하고 최신 디지털 및 3차원 분석 장비들과 협진치료 여부 등을 살펴서 치과를 선택해야 한다.(강남 연세백치과 백형선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